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사설] 이재명 지사 둘러싼 갖은 논란, 경찰 신속히 결론내라

알림

[사설] 이재명 지사 둘러싼 갖은 논란, 경찰 신속히 결론내라

입력
2018.10.16 04:34
31면
0 0

취임 100일 넘도록 이재명 경기도지사 관련 송사와 구설이 꼬리를 물고 이어지고 있다. 이 지사가 성남시장 재직 시절 친형을 정신병원에 강제입원시키려고 시도했다는 의혹은 6년 전부터 선거 때마다 단골로 등장한 이슈이지만 아직도 사실이 해명되지 않은 채로 최근 경찰 압수수색까지 실시됐다. 지난 선거 때 불거진 배우 김부선씨와 교제 문제는 최근에는 관련 녹음파일까지 불거지며 대중의 관심을 끌고 있다. 같은 시기 논란이 됐던 ‘혜경궁 김씨’ 문제는 전해철 의원의 소송 취하로 일단락되는 듯하지만 그래도 구설이 끊이지 않는다.

이 지사 문제는 가족 간 다툼이거나 지극히 사적 논란이긴 하지만 그가 1,300만 인구가 거주하는 수도권 지자체장이라는 점에서 이를 무시하고 넘어가기 어렵다. 갖은 구설이 결국 지자체 운영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다. 단적으로 지난주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계획했던 이 지사는 일정을 바꿔 약식 간담회로 대체했다. 북한과 인접한 지자체장으로서 당연히 의욕을 낼만한 대북 교류협력 계획 발표도 직접 하려다 부지사에게 미뤘다.

사정이 이렇다면 이미 여러 갈래로 수사를 진행 중인 경찰이 좀 더 속도를 내 이 지사를 둘러싼 진실을 규명해 논란을 종결 짓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지만 무슨 이유에서인지 경찰이 그러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 답답하다. ‘혜경궁 김씨’를 둘러싼 논란이 대표적이다. 지난 지방 선거에서 인터넷상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 등을 비난했던 ‘혜경궁 김씨’는 이 지사 부인이 아니라 50대 남성이라는 관련자 진술을 받고도 경찰이 이를 적극적으로 수사하지 않았다는 보도가 나와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이 지사의 신체 부위를 특정한 김부선씨의 문제 제기에 대해서도 이미 이 지사는 당장이라도 경찰의 “신체 검증”에 응하겠다고 했다. 물론 경찰의 수사 절차를 감안해야 하지만 간단한 수사를 “아직 계획이 없다”며 미룰 이유도 없다. 이 지사를 둘러싼 논란은 하루라도 빨리 매듭짓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보다는 그가 내세우는 ‘청년 배당’ ‘공공임대주택 확대’ ‘국토보유세 도입’ 등 정책 논쟁 활성화가 훨씬 생산적이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