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외벌이 가정이 맞벌이보다 자녀 많고 보험료도 많이 낸다

알림

외벌이 가정이 맞벌이보다 자녀 많고 보험료도 많이 낸다

입력
2018.10.15 11:08
0 0
'빅데이터로 바라본 맞벌이와 외벌이' 보고서. 한화생명 제공
'빅데이터로 바라본 맞벌이와 외벌이' 보고서. 한화생명 제공

맞벌이보다 외벌이 가정이 자녀 수가 더 많고, 미래를 대비하는 보험 가입도 활발한 것으로 조사됐다.

15일 한화생명이 발표한 ‘빅데이터로 바라본 맞벌이와 외벌이’ 보고서에 따르면 가구당 자녀 수는 맞벌이 가정이 1.08명, 외벌이가 1.26명으로 집계됐다. 직장과 육아를 병행해야 하는 부담이 큰 탓에 맞벌이 가정의 자녀 수가 상대적으로 적은 것으로 풀이됐다. 보고서는 한화생명의 30~49세 보험 가입자 빅데이터를 토대로 작성됐다.

맞벌이 가구의 평균 월소득은 765만원으로 이중 보험료가 차지하는 비중은 3.65%(27만9,225원)이었다. 반면 외벌이 가정의 소득은 529만원으로 맞벌이보다 적은 반면 보험료 비중은 4.82%(25만4,978원)로 더 높았다. 수입이 많을수록 보험 가입이 적극적일 것이란 통념과 반대되는 결과다. 이에 대해 보고서는 “소득원이 한 명밖에 없는 외벌이 가정이 소득 상실에 대한 대비와 은퇴 후 삶에 대한 고민이 더 크다”고 분석했다. 다만 소득 상위그룹(연소득 기준 맞벌이 1억2,000만원 이상ㆍ외벌이 1억1,000만원 이상)의 경우에는 맞벌이의 보험료가 더 많았다. 특히 사망과 중대한 질병(CI)을 보장하는 상품에 대한 수요가 컸다.

보험계약대출과 신용대출은 소득이 높을수록 신청 경험이 적었다. 반면 부동산 대출의 경우 소득이 많을수록 더 자주 활용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장재진 기자 blanc@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