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부산시, ‘사람ㆍ안전 중심’ 교통혁신 추진

알림

부산시, ‘사람ㆍ안전 중심’ 교통혁신 추진

입력
2018.10.15 17:27
0 0

5대 전략ㆍ34개 추진과제 발표

오거돈 시장 “2021년까지 대중

교통수송분담률 50% 달성 목표”

원도심, 해운대 등에 트램 도입

부산시청 전경.
부산시청 전경.

부산시가 ‘차량ㆍ속도 중심’에서 ‘사람ㆍ안전 중심’으로 대중교통 정책의 패러다임을 바꾸기로 했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15일 오전 11시 시청 브리핑실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민선7기 대중교통혁신정책을 발표했다.

오 시장은 “그 동안 차량 중심의 교통시설 확충, 도시철도와 버스노선의 중복ㆍ과당 경쟁, 이로 인한 비효율, 답보상태인 대중교통 수송분담률 등 교통불편이 승용차 운행 증가로 이어져 도시교통난이 가중되는 악순환이 지속되고 있다”면서 “이에 따라 시는 ‘차량ㆍ속도’ 중심의 기존 교통정책을 ‘사람ㆍ안전’ 중심으로 획기적으로 전환하는 ‘교통혁신 5대 전략 34개 추진과제’를 마련했으며 이를 통해 2021년까지 대중교통수송분담률 50%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5대 전략은 △대중교통 혁신을 위한 도시철도 중심 대중교통정책 수립 △준공영제 투명성 강화 등 버스운영개선 △도시철도역과 버스정류소의 대중교통 환승편의 도모 및 환경개선 △대중교통 이용활성화 △사람ㆍ안전 중심 보행환경 조성이며, 각 전략방향에 따른 세부추진과제를 마련해 민선7기 4년 동안 시정 역량을 총 집중할 계획이다.

세부 추진과제로 시는 시민들이 편리하게 도시철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사상~하단선, 하단~녹산선, 용호선, 양산선, 강서선, 정관선 등 도시철도망을 확충하고, 제2 도시철도로의 기능을 하게 될 동해선, 부전~마산선 등 동남권 광역철도망을 도시철도로 연계할 계획이다.

또 원도심과 해운대 등 주요관광지에 트램 도입, 도로에 철도가 다니는 다양한 대중교통망을 구축해 관광을 겸한 도시철도 이용 서비스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기로 했다.

BRT(중앙버스전용차로)는 공사 중단되었던 운촌~중동, 내성~양정 구간은 이미 지난 11일부터 공사가 재개됐고, 내성~충무간 총 24.9㎞m 구간을 2021년까지 조속히 개통할 계획이다.

시내버스 준공영제는 시민단체,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검증단을 구성해 조속히 개선안을 마련한 후, 운송비용 유용 등 비리행위 적발시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적용해 시에서 지급하는 보조금 전액을 중단하며, 3회 적발 시 퇴출하는 혁신방안으로 투명성과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제고할 계획이다.

또 도시철도와 시내버스가 노선을 같이해 경쟁적으로 운영되는 비효율을 개선하기 위해 시내버스 143개 전 노선을 대상으로 빅데이터를 분석, 중복 노선을 조정ㆍ개편하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그간 소극적으로 대처해 왔던 시내버스 노선 조정은 제로베이스에서 혁신안을 마련, 도시철도 중심 대중교통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시는 또 대중교통 환승편의를 위해 환승승강장과 도시철도역간 보호 지붕 설치, 도시철도역 내 버스노선정보 검색기 설치, 버스정보안내기(BIT) 확대 설치, 버스정류소 에어커튼 및 온열의자 설치, 도시철도역 냉방시설 확대 등 대중교통 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이밖에 대중교통 이용활성화를 위해 시내버스와 도시철도의 다양한 요금제 도입과 어린이 요금 무료화 등을 적극 검토하고, 이들 사업에 필요한 예산은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 다른 사업예산에 우선 확보하기로 했다.

한편 부산시는 이런 교통혁신 방안을 차질 없이 추진, 사람ㆍ안전중심 교통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시-부산교통공사-시내버스ㆍ마을버스조합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할 계획이다.

목상균 기자 sgmok@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