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일본 ‘납치문제 해결 위한 연락사무소 설치’ 북한에 타진

알림

일본 ‘납치문제 해결 위한 연락사무소 설치’ 북한에 타진

입력
2018.10.14 22:05
수정
2018.10.14 22:21
0 0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지난 2014년 북한과의 스톡홀름 합의 발표 이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도쿄=연합뉴스 자료사진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지난 2014년 북한과의 스톡홀름 합의 발표 이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도쿄=연합뉴스 자료사진

일본 정부가 납치문제 해결을 위해 북한 정부와 비공식 접촉을 갖고 납치 피해자의 귀국과 진상 규명을 위해 평양에 연락사무소를 설치하는 방안을 타진한 것으로 14일 알려졌다. 아직까지 북한이 미온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어 납치문제 해결을 위한 양국 간 본격적인 대화로 이어질지는 불투명하다.

교도(共同)통신은 이날 복수의 북일관계 소식통을 인용, 일본이 평양 연락사무소를 거점으로 북한과의 납치문제와 관련한 교섭을 계속하면서 확인된 피해자들을 순차적으로 귀국시키는 것을 염두에 두고 있다고 보도했다. 아울러 북한 선수단의 2020년 도쿄(東京)하계올림픽ㆍ패럴림픽 참가를 위한 협력과 2002년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郎) 총리의 방북 당시 발표한 평양선언에 의거, 납치와 핵ㆍ미사일 문제를 포괄적으로 해결하고 식민지 지배와 관련한 과거 청산 방안도 북한에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방안은 지난 7월 베트남에서 이뤄진 북일 간 물밑접촉에서도 전달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의 정보 수장인 키타무라 시게루(北村滋) 내각 정보관은 당시 김성혜 북한 통일전선책략실장과 비밀회담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일본의 제안에 북한이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아 본격적인 국면전환으로 이어질지는 불투명하다고 교도통신은 전망했다.

일본의 움직임은 김정은 북한 노동당 국무위원장이 한국과 미국, 중국과의 정상외교를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일본도 독자적인 북일 정상회담 실현을 위한 환경 정비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는 그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을 통해 북일 정상회담에 대한 의지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전달해 왔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평양에서 열린 3차 남북 정상회담에서 아베 총리의 입장을 전달했고, 김 위원장도 “일본과 적절한 시기에 대화를 모색할 용의가 있다”고 문 대통령에게 밝힌 바 있다.

연락사무소 설치는 2014년 납치피해자 재조사를 포함한 북일 간 스톡홀름 합의에 나와 있는 ‘일본 측 관계자의 북한 체류’를 구체화한 것이다. 일본 측 인력이 연락사무소에 상주하면서 북한이 실시한 재조사 검증과 피해자 귀국을 연결시키려는 의도로 보인다. 그러나 납치 피해자 가족 사이에서는 북한으로부터 납치 피해자를 귀국시킨다는 확약이 없는 상황에서 연락사무소를 설치하는 것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일본 내각관방 산하 납치문제대책본부는 북한에 의한 납치 피해자를 17명이라고 발표했다. 이 중 5명은 2002년 고이즈미 총리의 방북 이후 귀국했다. 이에 북한은 12명 중 8명은 이미 사망했고 4명은 북한에 있지 않다며 일본 측 입장을 반박하고 있다.

도쿄=김회경 특파원 herme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