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단독] 기재부 직원들 ‘김동연 안마의자’ 무마 읍소

알림

[단독] 기재부 직원들 ‘김동연 안마의자’ 무마 읍소

입력
2018.10.15 04:40
9면
0 0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지난 2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심재철 자유한국당 의원의 언급으로 등장한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안마의자’ 논란이 사그라들지 않고 야당과 정부측 2라운드 공방으로 번지고 있다. “400만원대 안마의자를 장관실 명의로 2회에 걸쳐 1년치 154만원을 납부했던데”라는 심 의원의 업무추진비 관련 질문에 김 부총리가 “직원 휴게실에 있다”고 답한 그 안마의자다.

한국당 일부 의원실은 “직원 휴게실용”이라던 김 부총리 해명을 거짓말로 의심하며 제대로 파헤치겠다는 의지를 내보인 반면, 기재부 측은 심 의원의 비인가 자료유출 의혹이 “현재 수사중”이란 이유로 구입처 등 요구자료를 내줄 수 없다며 완강히 버티고 있다.

지난 12일 오후 추경호 한국당 의원의 국회 의원회관 328호에는 운영지원과장 등 기재부 인사 2명이 국정감사 보도자료 수십 건이 널린 응접실 책상 앞에 나란히 앉아 있었다. 안마의자 공세를 더 이상 하지 말라달라는 취지로 부탁하기 위해서였다. 기재부가 추 의원실이 요구한 △안마의자 구입 관련 지출결의서 △결정 경위(장관의 독자적 결정인지 여부) △구입처(상호) △안마의자 최초 설치장소 등의 자료 제출을 거부한 날 곧바로 기재부 과장급 인사 2명이 의원회관으로 달려온 것이다. 추 의원실 관계자는 “기재부가 ’수사중’인 사안이라며 자료 제출을 거부해놓고, ‘그만 문제 삼으라’는 뜻으로 기재부 인사들이 굳이 찾아왔다”며 “’부총리 안마의자 구하기’ 작전인 셈”이라고 비판했다.

결국 30여분 앉아 있던 기재부 인사 2명은 “또 찾지 마세요”란 말만 듣고서 돌아갔다. 앞서 한 기재부 과장이 다른 인사를 통해 “제발 그(안마의자) 자료 제출요구는 좀 하지 말라”는 취지의 호소도 전달했다고 추 의원실 관계자는 전했다.

한국당은 안마의자 관련 운영비 내역에 ‘(장관실)’ ‘(장차관실)’이란 문구가 있었다고 주장하며 철저히 누가 실사용자인지 가리겠다고 벼르고 있다. 현 정부 경제정책에 반감이 큰 한국당이 경제수장의 ‘거짓말’ 논란을 키워 도덕성에 타격을 주려는 것으로 보인다. 업무추진비 공세에 조목조목 반박한 김 부총리가 판정승을 올렸다는 반응이 일각에서 나오자 독기를 품은 면도 있다. 이 때문에 18일 기재부 국정감사에선 ‘안마의자’ 공방 2라운드가 펼쳐질 전망이다.

손현성 기자 hsh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