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남북 15일 고위급 회담… 철도ㆍ도로 연결 등 구체적 일정 조율

알림

남북 15일 고위급 회담… 철도ㆍ도로 연결 등 구체적 일정 조율

입력
2018.10.14 16:53
수정
2018.10.15 00:01
6면
0 0

올 8월 13일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열린 남북고위급회담에서 우리측 수석대표인 조명균(왼쪽) 통일부 장관과 북측 수석대표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회담을 마치고 악수하고 있다. 판문점=사진공동취재단
올 8월 13일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열린 남북고위급회담에서 우리측 수석대표인 조명균(왼쪽) 통일부 장관과 북측 수석대표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회담을 마치고 악수하고 있다. 판문점=사진공동취재단

남북이 지난달 평양에서 열린 3차 남북 정상회담 이후 첫 고위급회담을 열고 평양 남북정상선언 이행을 위한 대화를 시작한다. 15일 판문점 남측지역인 평화지역에서 열리는 이번 회담에서 양측은 남북 간 철도ㆍ도로 연결사업 추진을 위한 구체적 일정을 짜는 데 집중할 전망이다.

14일 통일부에 따르면 남북은 고위급회담 전날인 이날 대표단 명단을 확정했다. 남측에선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수석대표로 나서고 천해성 통일부 차관과 김정렬 국토교통부 2차관, 노태강 문화체육부 2차관, 안문현 국무총리실 심의관이 참여한다. 북측에선 수석대표로 올해 열린 네 차례 고위급회담에서 조 장관과 손발을 맞춰온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을 수석대표로 김윤혁 철도성 부상, 박호영 국토환경보호성 부상, 원길우 체육성 부상, 박명철 민족경제협력위원회 부위원장이 회담 테이블에 앉는다.

양측 회담 멤버는 4ㆍ27판문점 선언 이행 문제를 논의했던 6월1일 고위급회담 대표단 구성과 대체로 비슷하다. 다만 북측에선 박용일 조평통 부위원장 대신 박호영 국토환경보호성 부상이, 남측에선 김남중 통일부 통일정책실장이 빠지고 천해성 통일부 차관이 들어갔다. 양측 대표단에 모두 도로ㆍ철도 사업 담당 고위 당국자가 포함시키며 남북 간 철도ㆍ도로 연결 사업 구체화에 방점을 찍은 셈이다.

양측이 남북 도로철도 연결 사업 구체화에 힘을 실은 것은 미국의 양해를 확보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남북은 지난 8월 말 경의선 철도 북측 구간 조사를 위해 남측 인원과 열차를 투입하려 했으나 유엔군사령부가 이를 승인하지 않아 무산된 바 있다. 이후 한미 간 추가 논의를 통해 철도 사업 진행을 위한 유엔군사령부 측의 협조를 얻어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이번 회담에선 연내 남북 철도 도로 연결 착공식 개최와 경의선 철도 북측 구간에 대한 남북 공동조사 실시를 위한 일정이 확정될 가능성이 있다.

연내 이산가족상봉 추가 개최 문제도 구체화될 것으로 보인다. 양측 간 꾸준히 공감대를 형성해온 만큼 추가 이산가족 행사 개최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적십자회담 일정은 물론 이산가족 상설면회소 개소를 위한 절차에 대해 양측 간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2020년 하계올림픽 공동 진출 및 2032년 하계올림픽 공동개최를 위한 준비 작업과 이달 중 열기로 했던 평양예술단의 서울 공연 문제도 이번 회담 테이블 의제로 오를 전망이다.

조영빈 기자 peoplepeople@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