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권영진 대구시장 “대구공항 통합이전 대통령이 나서 달라”

알림

권영진 대구시장 “대구공항 통합이전 대통령이 나서 달라”

입력
2018.10.16 04:40
8면
0 0

“폐수 무방류 시 대구취수원 이전 안해”

대통령이 통합공항 이전 걸림돌 해결 희망

폐수무방류시스템 취수원이전 병행추진

대구경북 첫 정치인 단체장 조합에 기대

대구신청사 건립은 시민 뜻에 따라 결정

5대 신성장산업 플러스 스마트시티 조성

보수 ‘선통합 후혁신’…인적쇄신은 나중에

권영진 대구시장이 11일 시장 집무실에서 대구공항 통합이전에 대한 국방부의 의지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대구시 제공
권영진 대구시장이 11일 시장 집무실에서 대구공항 통합이전에 대한 국방부의 의지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대구시 제공
권영진 대구시장이 11일 시장 집무실에서 대구공항 통합이전에 대한 국방부의 의지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대구시 제공
권영진 대구시장이 11일 시장 집무실에서 대구공항 통합이전에 대한 국방부의 의지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대구시 제공

자유한국당 소속 유일한 재선 광역단체장인 권영진 대구시장이 취임 100일을 넘기면서 미래형자동차와 물 의료 로봇 에너지 5대 신성장산업을 중심으로 대구경제 체질 개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4년 간 씨앗을 뿌렸으니 이제 거둘 때다.

대구공항 통합이전과 대구취수원 이전, 대구시청 신청사 건립은 대구를 달구는 3대 이슈다. 권 시장은 크고 작은 걸림돌이 있더라도 반드시 이뤄질 것으로 자신했다. 그는 “대구경북에 정치인 단체장 조합은 처음”이라며 이철우 경북도지사와 상생의 리더십을 다짐했다.

한국당에는 진정성 있는 야당으로 거듭날 것을 촉구했다. 보수 정치세력의 ‘선통합 후혁신’을 주장하는 그는 “지금은 덧셈의 정치를 할 때”라며 “인적쇄신은 총선을 앞두고 해도 늦지 않다”고 주장했다. 권 시장은 지난 11일 시장 집무실에서 시정 전반에 대한 솔직한 심경을 밝혔다. 다음은 일문일답.

_국방부가 대구공항 통합이전에 소극적이라는 얘기가 들린다.

“정부의 이전 의지가 의심스러울 정도다. 올 3월 ‘군위 우보’와 ‘의성 비안ᆞ군위 소보’ 2개 지역을 이전 후보지로 선정한 후 지금은 최종 이전부지 선정단계기 때문에 당초 합의된 3,000억원 규모 안에서 이전주변지역 지원계획을 수립해 절차를 밟으면 된다. 그런데도 국방부가 이전비용과 총사업비 재산정을 요구하며 시간을 끌고 있다. 지금 단계에서는 아무도 정확하게 계산하기 힘든 문제다. 국정감사가 끝나면 이철우 경북도지사와 함께 국무총리와 국방부장관을 만나겠다. 대통령이 나서서 문제를 해결해주면 좋겠다.”

_대구취수원 이전과 관련해 폐수무방류시스템 도입과 취수원 구미산업단지 상류 이전을 병행 추진하는 것은 모순 아닌가.

“대구시는 낙동강 취수원에서 불과 31㎞ 떨어진 구미산단에서 수질오염사고가 발생할 경우 단시간에 직접적인 피해를 보기 때문에 구미산단 상류의 해평취수장으로 취수원 이전을 추진하고 있다. 환경부는 지난 6월 과불화화합물이 구미산단에서 검출된 후 폐수무방류시스템을 도입하자는 대안을 제시했다. 이 시스템은 국내외에 대규모로 적용된 사례가 없고 현재의 농축수 기술로는 일부 방류가 불가피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다. 그래서 우선 이 시스템에 대해 소규모 실증시설인 파일럿 테스트를 하는 동시에 대구취수원 이전 타당성 용역을 하자고 제안했다. 폐수무방류시스템을 검증해 100% 폐수가 걸러지면 굳이 취수원을 이전할 이유가 없다. 하지만 검증 기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취수원 이전도 병행하자는 것이다.”

-지난 2일 경북도지사와 1일 교환근무를 통해 대구경북의 상생을 강조했다. 정치인 단체장들이 쇼를 한다는 지적도 있다.

“쇼가 맞다. 앞으로도 대구경북을 위해 멋지고 아름다운 쇼를 계속 할거다. 대구경북에 관료단체장의 시대가 가고 정치인 단체장 조합이 이뤄졌기 때문에 정치적 리더십을 보여줄 것이다. 하지만 행정경험이 밑바탕에 깔려 있기 때문에 뜬구름 잡기 식이나 임기응변에 치우치지 않고 실행가능한 상생협력을 할 것이다. 태풍 콩레이의 직격탄을 맞은 영덕을 다녀오면서 지원방침을 밝힌 것도 그 연장선이다. 시도간 국장급 공무원 교환근무도 예정돼 있다.”

_대구시청 신청사 건립 계획과 위치 선정 공정성 확보방안은 있나.

“현 대구시청 청사가 많이 낡아 2012년부터 매년 신청사 건립 기금을 적립했다. 연말이면 이자를 포함해 1,300억원이 넘는다. 신축 청사 위치는 기초단체 간 이해관계가 얽혀있고 유치전도 예상되기 때문에 내년 상반기 시민공론화위원회를 운영해 위치와 규모, 기능에 대한 합의를 이끌어 내겠다. 대구시는 위원회의 결과를 수용하겠다.”

_초선 때부터 미래산업을 추진해 왔다. 가시적인 성과는 있나..

“섬유와 기계 자동차부품이 이끌던 대구경제를 미래형자동차와 물 의료 로봇 에너지 5개 신성장산업으로 개편하고 있다. 전기차는 보급 3년 만에 5,000대를 바라보고 있고, 로봇산업클러스터와 국가물산업클러스터, 첨단의료복합단지 등을 통해 미래도시로 가고 있다. 이 첨단산업을 토대로 대구 전역을 스마트시티로 조성할 날도 머지 않았다.”

-자유한국당 소속으로 유일한 재선 광역단체장이다. 한국당에 제안을 한다면.

“정부가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이 고통받는 경제 정책을 펼치는데도 한국당의 지지도가 오르지 않는 것은 대안정당으로 신뢰받지 못하기 때문이다. 한국당이 보수 가치를 지키지 않고 개인의 영달을 위해 계파 싸움이나 한다는 것이 국민의 시각이다. 남북과 북미간 대화에는 박수를 보내고 경제실정에는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 또 바른미래당과 보수경쟁을 하거나 인적 쇄신을 통한 뺄셈의 정치를 할 때가 아니다. 보수는 먼저 통합하고 나중에 혁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지금은 덧셈의 정치가 필요하다.”

대구=전준호기자 jhjun@hankookilbo.com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