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부산시, ‘형제복지원 사건해결’ 실무절차 돌입

알림

부산시, ‘형제복지원 사건해결’ 실무절차 돌입

입력
2018.10.01 01:00
0 0

피해생존자 11개 요구사항 중 10개 사항 적극 수용

5일 부산시민의 날 행사에 피해생존자 대표도 초청

부산시청 전경
부산시청 전경

부산시가 형제복지원 사건 진상규명과 피해자 치유를 위한 실무절차에 들어갔다.

부산시는 지난 28일 오전 서울본부 회의실에서 형제복지원 피해생존자ㆍ실종자ㆍ유가족 모임(이하 피해생존자모임) 대표들을 만나 11개 요구사항 중 10개 사항을 적극 수용키로 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날 만남은 지난 16일 오거돈 부산시장의 형제복지원 사건에 대한 공식사과 당시 피해생존자모임이 제시한 11개 요구사항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부산시가 피해자 대표들에게 요청해 성사됐다.

피해생존자모임 측의 주요 요구사항은 부산시에 흩어져 있는 사건관련 자료수집과 피해 생존자들의 실태조사, 피해생존자를 위한 상담창구 개설 및 회의, 트라우마 상담, 자료보관, 자료열람 등을 할 수 있는 공간제공, 형제복지원 사건을 알리는 인권교육 실시, 정부와 여당에 형제복지원 특별법 제정촉구 등이다.

시는 피해자 측 11개 요구사항 중 현시점에서 법적 한계가 있는 형제복지원 매각부지 환수를 제외한 10개 사항에 대해 즉각 실행할 수 있는 조항에서부터 시차를 두고 풀어나갈 조항까지 분류해 수용의사를 밝혔다.

피해자생존자모임 측은 형제복지원 사건 진상규명과 피해자 치유를 위한 본격 절차가 시작된 데 대해 안도감을 표시했다.

향후 시민들이 참여하는 진상규명위원회 구성 등에 대해서도 함께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이 자리에서 시는 오는 5일 개최될 부산시민의 날 행사에 피해생존자 대표들이 참석해줄 것을 요청했고, 피해자 모임에서도 이를 흔쾌히 수락했다.

부산시 관계자는 “양측 협의내용을 바탕으로 형제복지원 인권유린사건 문제 해결을 위해 더욱 구체적이고 실무적인 대책들을 빠르게 진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전혜원 기자 iamjhw@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