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교황 “중국 성직자 서임, 최종권한은 내게 있다”

알림

교황 “중국 성직자 서임, 최종권한은 내게 있다”

입력
2018.09.26 08:03
0 0
프란치스코 교황이 25일 에스토니아 탈린을 출발해 바티칸으로 돌아가는 비행기 안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로이터 연합뉴스
프란치스코 교황이 25일 에스토니아 탈린을 출발해 바티칸으로 돌아가는 비행기 안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로이터 연합뉴스

지난 주말 교황청과 중국의 역사적인 합의로 양자 관계가 개선된 가운데 프란치스코 교황은 바티칸에 대한 믿음을 지켜 온 지하교회 신도에게 ‘고통’이 있을 것이라는 점을 인정했다. 다만 중국의 성직자 최종 서임권이 결국 자신에게 있다고 강조하면서 합의를 옹호했다.

발트 3국을 방문한 프란치스코 교황은 25일(현지시간) 로마로 돌아가는 비행기 안에서 기자들과 만나 22일 중국과의 합의의 상세를 처음으로 설명했다. 그는 이 자리에서 중국와 대화 과정에서 양측이 조금씩 잃었다며 “(지하교회가) 고통을 받는 것은 사실이다. 합의에는 언제나 고통이 따른다”고 말했다. 중국 정부가 지지하지만 교황청의 허가를 받지 않은 중국천주교애국회와 교황청에 충실해 당국의 탄압을 받아 온 지하교회가 하나로 합치는 과정에서 손해를 본다는 이야기다.

하지만 그는 아울러 중국 가톨릭교도 양측으로부터 결정에 따르겠다는 ‘순교와도 같은 신념’을 보여주는 메시지를 받았다면서 “합의를 이해하지 못하는 이들, 수년간 숨어 살며 고통을 받은 기독교도들을 위해 기도해 달라”고도 덧붙였다. 이는 애국회에 합류하지 않고 처벌을 받아 온 중국 내 천주교도와, 중국과 교황청의 합의에 반대해 온 홍콩 대주교 출신 조지프 쩐 추기경 등을 가리키는 것으로 해석된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취임 직후부터 베네딕토 16세 전 교황의 정책을 이어받아 1951년 단절된 중국과의 관계 회복을 추구해 왔다. 대만의 인정 문제와 성직자 임명권 문제를 둘러싸고 갈등을 빚었다. 22일 합의는 중국 정부가 지명한 주교 가운데 현재 활동 중인 총 7명을 교황청이 인정한다는 내용이었다. 아울러 생전 교황청과의 관계 개선을 원하다 지난해 사망한 8번째 주교도 사후에나마 인정을 받았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최종 임명권은 교황청에 있다”라며 교황청이 서임권을 포기한 것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교황은 “과거 포르투갈과 스페인 국왕은 350년간 성직자를 지명했고 교황이 이를 허가했다.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도 마찬가지였다”라며, 국가가 고위 성직자 후보를 지명하고 교황이 인정하는 것은 전례가 있다고 말했다.

인현우 기자 inhyw@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