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미국, 중국 수입품 절반에 ‘관세폭탄’… 중국은 양국 협력 강조

알림

미국, 중국 수입품 절반에 ‘관세폭탄’… 중국은 양국 협력 강조

입력
2018.09.24 14:57
0 0

 24일부터 2,000억달러 중국 수입품에 10% 관세 부과… G2 무역전쟁 ‘전면전’ 비화 

 중국은 백서 발간해 “미중 협력이 유일한 선택” 강조… 즉각적인 보복 여부는 미정 

도널드 트럼프(왼쪽)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도널드 트럼프(왼쪽)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정부가 24일(현지시간) 2,000억달러(약 224조원)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10% 추가관세를 부과하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미국의 관세 부과 대상은 중국산 수입규모 5,055억달러의 절반인 2,500억달러로 확대됐다. 중국은 양국 간 협력을 강조하는 백서로 대응하면서도 즉각적인 보복 여부는 밝히지 않았다.

미국은 이날 0시를 기해 2,000억달러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 5,745개 품목에 대해 10%의 관세를 부과했다. 이번에 관세가 부과되는 품목에는 가구, 식품, 의류, 가전 등 각종 생활용품과 소비재가 대거 포함돼 있어 미국 소비자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 트럼프 행정부는 내년 1월 1일부터는 세율을 25%로 인상할 방침이다.

앞서 미국은 지난 7월과 8월 두 차례에 걸쳐 1,097개 품목 500억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25%의 고율관세를 부과했다. 이번 관세 부과로 미국은 지난해 중국으로부터 수입한 5,055억달러의 절반에 대해 관세를 부과한 셈이 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미 중국이 보복관세로 반격하면 나머지 절반을 포함해 중국산 수입품 전체에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경고한 상태다.

이에 대해 중국 정부는 미국의 일방주의적인 무역 행태를 비판하는 ‘백서’를 발간해 대응에 나섰다. 다만 중국 정부는 이날 낮 12시 1분으로 예고했던 600억달러 보복관세 부과 여부에 대해선 2시간이 다 되도록 구체적인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중국 정부의 입장을 대변하는 국무원 신문판공실은 이날 오후 ‘중미 무역 마찰에 관한 사실 및 중국의 입장 백서’를 내놓았다. 3만6,000자 분량의 방대한 백서에서 중국 정부는 “중미 무역관계는 양국 인민의 복지와 관련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세계 평화, 번영, 안정과도 관련된다”면서 “중미 양국에게 협력은 유일한 선택의 길이며 중미 공영만이 더 나은 미래를 가져올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중국은 류허(劉鶴) 경제담당 부총리를 오는 27∼28일 워싱턴으로 보내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과 무역협상을 재개하도록 할 예정이었지만 미국의 추가 관세 부과 결정으로 이 일정을 취소했다. 중국은 대미 수입액이 대미 수출액보다 훨씬 적은 만큼 관세 대응에 한계가 있어 향후 부품ㆍ중간재 수출 제한 등 질적 보복에 나설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베이징=양정대 특파원 torch@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