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조셉 윤 “북미, 비핵화 방식ㆍ종전선언ㆍ보상 한번에 논의”

알림

조셉 윤 “북미, 비핵화 방식ㆍ종전선언ㆍ보상 한번에 논의”

입력
2018.09.22 14:00
0 0
조셉 윤 전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 연합뉴스 자료사진
조셉 윤 전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 연합뉴스 자료사진


조셉 윤 전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는 향후 재개될 북미 간 비핵화 협상과 관련해 “비핵화의 기술적 측면과 종전선언, 북핵 폐기 대가가 한꺼번에 논의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미측 북핵 6자회담 수석대표였던 윤 전 특별대표는 21일(현지시간) 워싱턴DC 미국평화연구소에서 열린 3차 남북정상회담 평가 토론회에서 “북미 간 협상은 이 세 가지를 모두 포함해야 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어 “협상이라는 것은 시작되면 일방통행, 즉 한쪽이 (원하는) 모든 것을 다 얻고 다른 쪽은 아무것도 얻지 못하는 게 아니다”며 “심지어 서로가 원하는 것이 비현실적인 것일 때조차 그렇다”라고 설명했다.

이는 지난 18~20일 평양에서 열린 3차 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재개되는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이 어느 한쪽에만 유리하게 진행되지 않을 것이고, 비핵화의 입ㆍ출구와 체제보장과 경제보상 등을 한꺼번에 거래하는 빅딜이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이다.

그는 “한쪽이 한꺼번에 모든 것을 하기보다는 ‘행동 대 행동’이란 원칙에 대해서도 더 많이 얘기해야 한다”며 “북한이 다른 어떤 일이 있기 전에 핵무기와 핵물질, 미사일을 포기하는 완전한 비핵화를 할 거라고 기대하는 것은 완전히 비현실적”이라고 지적했다. 또 3차 남북정상회담의 결과인 평양 공동선언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미국의 ‘상응 조치’를 조건으로 영변 핵 시설 폐기에 합의한 것에 대해 “우라늄 농축시설과 플루토늄 재처리 시설이 있는 영변은 북한의 가장 중요한 핵 시설이며, 미국이 (폐쇄를) 시도했고 북한이 두 번이나 약속했던 곳”이라며 상당한 의미를 부여했다.

그는 향후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와 관련해선 다음주 뉴욕에서 열리는 유엔총회 기간 중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의 한미정상회담 결과에 좌우될 것으로 예상했다.

워싱턴=송용창 특파원 hermeet@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