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한국당, 심재철 의원실 압수수색에 “야당 탄압” 반발

알림

한국당, 심재철 의원실 압수수색에 “야당 탄압” 반발

입력
2018.09.21 12:33
0 0
검찰이 21일 오전 정부의 비공개 예산 정보 무단 열람·유출 의혹 혐의로 자유한국당 심재철 의원의 의원실을 압수수색한 가운데 심 의원이 의원실을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검찰이 21일 오전 정부의 비공개 예산 정보 무단 열람·유출 의혹 혐의로 자유한국당 심재철 의원의 의원실을 압수수색한 가운데 심 의원이 의원실을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이 21일 비공개 예산 정보의 무단 열람ㆍ유출 의혹 혐의를 받는 심재철 의원실을 검찰이 압수수색 한 데 대해 “야당 탄압”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한국당 지도부는 소속 의원, 보좌진들과 심 의원실에 집결해 검찰과 대치하며 당 차원의 강력 대응을 예고했다.

검찰은 이날 심 의원 보좌진의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하기 위해 국회 의원회관 심 의원 사무실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냈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자당 소속 의원들에게 문자를 보내 “지금 즉시 검찰 압수수색이 강행되고 있는 심재철 의원실로 모여주시길 바란다”고 공지했다. 한국당 보좌진협의회 역시 긴급알림을 통해 “정권 차원의 명백한 야당 탄압”이라며 회원들에게 “심재철 의원실로 모여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김 원내대표와 김석기 김성태 김승희 김용태 나경원 윤재옥 이은재 안상수 함진규 등 의원들과 당 소속 보좌진들은 즉각 심 의원실에 모여 검찰에 거칠게 항의했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워장은 “대단히 이례적이다. 정기 국회 기간에, 아무런 잘못이 없는데 뭘 가지고 압수수색을 (하느냐)”라며 “이례적인 이유가 뭘까. 우리 당이 이걸 밝혀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원내대표는 “얼마 전까지 국회 부의장까지 하신 심재철 의원실을 이렇게 압수수색 한 것은 명백한 야당 탄압”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은 어제까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손잡고 평화 이야기를 했으면서 한국 땅에서는 야당 탄압과 기업 때려잡기에 혈안이 돼있다. 이런 본색을 드러내는 이 행위는 정말 있을 수 없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한국당은 이런 야당 탄압에 대해서 앞으로 강도 높은 대처를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심 의원 역시 “저로선 아무런 문제 없다고 밝혔고, 정상적인 판단으로 압수수색은 안 올 거라 생각했다”며 “그런데 느닷없이 추석 전에 들어왔다. 평양회담 분위기, 추석 분위기로 물타기 해서 대충 넘어가고 압수수색 해서 기를 꺾겠다, 입을 봉쇄하겠다는 의도가 아닌가 생각한다”고 했다. 그는 그러면서 “대통령의 해외 순방 때 수행한 사람들이 업무추진비 예산을 사적으로 사용했다”며 “정권이 예민하게 반응하는 것은 이런 자료를 봤기 때문인 것 같다”고 주장했다.

기획재정부는 앞서 17일 한국재정정보원의 디지털예산회계시스템(디브레인)으로부터 심 의원 보좌진이 예산정보 수십만건을 내려받는 등 기밀자료를 불법 유출했다며 정보통신망법 및 전자정부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심 의원 측은 보좌진이 접속 권한을 받았음에도 정부가 허위 사실을 유포하는 등 국정감사 활동을 방해하고 있다며 김동연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 김재훈 재정정보원장, 기재부 관계자 등을 무고 등 혐의로 맞고발했다.

이서희 기자 shlee@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