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천안시청 광장 104살 배나무 ‘백세리’ 열매 주렁주렁

알림

천안시청 광장 104살 배나무 ‘백세리’ 열매 주렁주렁

입력
2018.09.23 16:00
0 0
천안시청 광장의 수령 104년의 배나무 '백세리'가 주렁주렁 매달고 있다.
천안시청 광장의 수령 104년의 배나무 '백세리'가 주렁주렁 매달고 있다.

충남 천안시청사 광장의 수령 104년의 배나무 ‘백세리’가 지난 여름 모진 가뭄과 더위를 이겨내고 열매를 주렁주렁 매달았다.

백세리는 천안시가 2009년 천안시 승격 50주년을 기념해 지역 대표농산물 인 ‘천안 배’의 상징성과 역사성을 알리기 위해 성환읍의 한 과수원에서 기증받아 옮겨 심었다.

배 과수원을 하는 김정훈(76)씨로부터 기증을 받은 이 나무는 당시 천안지역에서 살아있는 배나무 가운데 수령이 가장 오래된 것으로 알려졌다.

천안시는 시청으로 옮기기 전에 정확한 나이를 인증을 받기 위해 국립수목원에 나이테 샘플 ‘근원원판’을 보내 측정을 의뢰했다. 국립수목원으로부터 측정결과 수령이 95년임을 확인 받아 옮겨 심고 이름을 ‘백세리’로 지었다.

지름 46㎝, 높이 212㎝, 둘레 370㎝로 신고배 품종의 ‘백세리’는 104년이 지났지만 아직도 수세가 양호하고 단아한 외형을 자랑했다.

그러나 이식 당시 백세리는 배를 제대로 매달지 못했다.

나이 탓으로 뿌리를 새로 내리고 가지를 만드는 시간이 오래 걸리는 등의 몸살을 심하게 앓았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옮겨 심은 이후 몇 년간 수정된 배의 크기는 어린아이 주먹만하거나 수확하기 전에 바닥으로 떨어졌다.

천안시농업기술센터는 매년 겨울철 전지부터 화접, 적과, 병충해 방제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했다. 그 결과 수년 전부터 정상적인 결실을 맺어 올해 50여개의 수확을 앞두고 있다.

배의 크기는 시판 중인 배보다 작고 맛은 일반 배보다 과육이 적고 신맛이 강해 상품성은 떨어지는 것으로 확인됐다.

천안시 관계자는 “나무가 워낙 노령이라 맛이 시중에서 판매하는 배의 맛에 비해 떨어진다”며 “내년에는 백세리를 활용한 배 주산지인 ‘천안배’의 성가를 알리는 방안과 백제 온조대왕 제사와 관내 100세 이상 노인 선물 등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준호 기자 junhol@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