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남북 정상이 한라산에서 손잡는 모습을 기대합니다”

알림

“남북 정상이 한라산에서 손잡는 모습을 기대합니다”

입력
2018.09.20 16:26
수정
2018.09.20 16:39
0 0
평양정상회담 사흘째인 20일 오전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백두산 정상인 장군봉에 올라 손을 맞잡아 들어올리고 있다. 평양사진공동취재단.
평양정상회담 사흘째인 20일 오전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백두산 정상인 장군봉에 올라 손을 맞잡아 들어올리고 있다. 평양사진공동취재단.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0일 백두산 정상 등반을 하면서 연내 서울에서 개최 예정인 4차 정상회담에서 김 위원장의 한라산 방문이 성사될지 여부를 놓고 제주도민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날 백두산 등반에 나선 김정숙 여사가 미리 준비한 한라산 물 일부를 백두산 천지에 붓고, 이어 문 대통령이 직접 천지에 손으로 물을 떠 백록담 물이 담긴 생수병에 옮겨 담는 등 한반도 최북단의 백두산과 최남단 한라산이 만나는 극적의 장면을 연출했다.

또 이날 백두산 산책 중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이 김 위원장에게 “이번에 서울 답방 오시면 한라산으로 모셔야 되겠다”고 말을 꺼냈고, 문 대통령도 “어제 오늘 받은 환대를 생각하면 서울로 오신다면 답(례)해야겠다”고 말하는 등 김 위원장이 한라산 방문에 대한 말이 오가기도 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도 이날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남북정상회담 메인프레스센터에서 진행된 브리핑에서 “김 위원장이 서울에 오면 한라산에 갈 수 있느냐”는 외신 기자의 질문에 “매우 좋은 아이디어로 참고하겠다”고 답해 김 위원장의 한라산 방문 가능성에 대한 관심은 더욱 높아졌다.

[저작권 한국일보]한라산 백록담 전경. 한국일보 자료사진.
[저작권 한국일보]한라산 백록담 전경. 한국일보 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은 앞서 평양공동선언이 발표된 19일 연내 4차 남북정상회담을 서울에서 열기로 합의한 것과 관련해 “김정은 위원장의 한라산 방문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도당은 “(남북 정상의) 한라산 방문을 적극 추진해 온 겨레가 평화와 번영의 새로운 미래를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모든 제주도민과 함께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김 위원장과 제주와의 인연도 한라산 방문에 영향을 미칠 지도 관심사다. 김 위원장의 외할버지인 고경택(1913~1999)씨가 제주 조천읍 출신이기 때문이다. 고씨는 1929년 일본으로 건너갔고, 그 곳에서 김 위원장의 생모인 고영희(1952~2004)씨가 태어났다.

오영훈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도당위원장)은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 방문 때 한라산 방문이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남북 정상이 백두산에 이어 한라산 정상에서 다시 손을 잡는 모습을 볼 수 있길 도민들과 함께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영헌 기자 tamla@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