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한국당 비대위 “20일 당협위원장 일괄 사퇴 의결”

알림

한국당 비대위 “20일 당협위원장 일괄 사퇴 의결”

입력
2018.09.19 19:20
0 0

 현역 의원들 반발 거셀 듯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9일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배우한 기자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9일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배우한 기자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가 20일 전국 253곳 당원협의회의 위원장의 일괄 사퇴안을 의결하기로 했다. 지역구 의원을 포함한 전국 당협위원장을 모두 사퇴시키고 새로 임명하겠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현역 의원들을 비롯한 기존 당협위원장들의 의견이 충분히 수렴된 것이 아니라 이들의 강한 반발이 예상된다.

한국당 관계자는 19일 “김용태 사무총장과 시ㆍ도당위원장들이 만나 20일 비대위에서 당협위원장 전원 사퇴안을 의결하기로 했다”며 “일부 반발이 있지만 당헌ㆍ당규상 시ㆍ도당위원장과 협의하면 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국당 조직강화특위는 각 지역 선거구 책임자인 당협위원장을 연말까지 뽑을 계획이다. 당헌ㆍ당규상 조직강화특위 위원장은 김 사무총장이 맡는다. 김성원 조직부총장와 김석기 전략기획부총장이 당연직으로 포함되고 외부인은 최대 4명까지 들어갈 수 있다.

이번 조치는 이미 예고된 ‘인적 청산’ 작업의 본격 신호탄으로 해석된다.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지난달 “정기국회가 시작되고 나면 지역 당협위원장과 당원들과 얘기하며 개혁방안을 논의하고 소위에서 내놓는 방안이 비대위에 올라올 것”이라며 “그 뒤 국민이 원하는 방향으로 가게 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하지만 당초 인적쇄신 보다는 당 가치와 노선 재정립을 우선하겠다는 김 위원장의 취임 초 구상과 다소 결을 달리하는 결정이라는 점에서 우려도 제기된다. 현 시점에서 당협위원장들 인선이 이뤄진다고 해도, 내년 초 치러질 전당대회에서 새 지도부가 들어서면 또 다시 물갈이 될 가능성이 높아 ‘시한부’ 당협위원장에 그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당의 한 관계자는 “당 재건 작업에 좀 더 자극을 주기 위한 지도부 차원의 결단으로 해석할 수 있다”며 “기존 당협위원장들의 반발을 얼마나 최소화하느냐가 변수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손현성 기자 hsh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