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중국 “한반도 비핵화 진전… 사실상의 종전선언” 반색

알림

중국 “한반도 비핵화 진전… 사실상의 종전선언” 반색

입력
2018.09.19 18:21
11면
0 0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 중국신문망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 중국신문망

중국은 19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발표한 평양공동선언에 대해 한반도 비핵화의 중요한 진전이자 사실상의 종전선언이라고 적극 평가하며 환영했다. 또 미국을 향해 남북 양측의 노력에 호응할 것을 촉구하며 중국 역시 적극적인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중국 정부는 이날 겅솽(耿爽) 외교부 대변인의 정례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상호관계 개선 및 발전, 군사적 긴장 완화,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담판 프로세스 추진에 새롭고 중요한 공동인식에 도달했다”면서 “이를 환영하고 양측의 적극적인 노력을 높이 평가한다”고 말했다. 겅 대변인은 이어 “중국은 한반도의 가까운 이웃으로서 남북 양측이 대화ㆍ협상을 통해 관계 개선과 화해ㆍ협력을 추진하는 것을 일관되게 지지한다”면서 “중국도 한반도 문제의 정치적 해결과 지역의 영구적 평화 실현을 위해 적극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국 언론들도 일제히 평양공동선언 내용을 속보로 전하며 적극적인 의미를 부여했다. 관영 신화통신은 “남북 정상이 평양공동선언 합의서와 한반도 긴장 정세를 완화하는 군사협의에 서명했다”면서 “올해 남북은 한반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해왔고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뒀다”고 평가했다. 신화통신은 별도의 논평에서 “미국은 한반도 문제의 중요한 당사자이고 북핵 문제의 근원은 북미 간 갈등”이라며 “한반도 문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이제는 미국이 남북의 노력에 적극 호응해야 할 때”라고 촉구했다.

관영 환구시보도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현실적이고 실질적인 진전을 이뤄냈다”면서 “연내에 김 위원장 서울 답방이 이뤄지면 그 자리에서 종전선언이 이뤄질 것이란 예상도 나온다”고 전했다. 환구시보는 또 군사분야 합의에 대해 “한반도의 영구 평화체제를 정착시키기 위한 첫 단계인 종전선언에 준하는 의미있는 합의”라고 평가했다. 남북 정상의 공동 기자회견을 평양 현지에서 생방송으로 전한 관영 CCTV는 평양공동선언 내용을 매 시간 주요뉴스로 다뤘다.

한반도 문제 전문가들도 평양공동선언을 높이 평가했다. 진징이(金景一) 베이징(北京)대 교수는 “실질적인 종전선언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군사적 적대행위와 전쟁위험 종식을 위해 노력했다”면서 “교착상태에 빠진 비핵화 프로세스를 재가동하는 기초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외부 전문가의 동창리 엔진시험장ㆍ미사일 발사대 폐기 참관 허용, 영변 핵시설 영구 폐기 합의에 대해 “기존 비핵화 조치를 진전시킨 것으로 이제 공은 미국으로 넘어갔다”고 말했다. 문일현 정파(政法)대 교수는 “김 위원장의 연내 서울 답방 기정사실화는 종전선언을 염두에 둔 것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1차 임기 내에 비핵화를 이루겠다는 시간표를 제시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풀이했다.

베이징=양정대 특파원 torch@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