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김영록 전남지사 ‘평양공동선언’적극지지 협력

알림

김영록 전남지사 ‘평양공동선언’적극지지 협력

입력
2018.09.19 16:44
0 0
김영록 전남지사
김영록 전남지사

김영록 전남지사는 19일“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남북정상회담 이후에 발표한 ‘9월 평양 공동선언’을 200만 도민과 함께 적극 환영하고 지지한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이날 ‘9월 평양 공동선언’ 지지 논평을 내고 “공동선언이 차질 없이 이행돼 한반도 평화와 공존시대가 하루빨리 다가오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 지사는 “독일 통일의 예에서 보듯이 자치단체 간 교류는 지역 주민의 참여를 확대하고 국민적 공감대를 넓히는 방법으로, 통일에 기여하는 바가 크므로 필요하면 자치단체 간 자매결연에 적극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도는 민선 7기 들어 남북교류 전담부서를 신설하고 백신 지원사업 등 23개 남북교류협력 사업을 발굴했다. 현재 34억원인 남북교류협력기금을 2021년까지 50억원으로 확대한다. 또한 중ㆍ장기적으로 식량문제 해결을 위한 농업기술 교류와 산림 분야, 희귀광물자원 분야의 교류 협력도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김 지사는 “그동안 경색된 남북관계로 2009년 중단됐던 평양 빵공장 건립사업 등을 재개한다”며 “전남이 한반도의 최남단이라는 이점을 살려 국도1호선 양 끝점인 목포~신의주 간 남북평화 스포츠 교류 등 다양한 사업을 발굴해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경우 기자 gwpark@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