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유네스코 직지상에 말리NGO ‘사바마-디’

알림

유네스코 직지상에 말리NGO ‘사바마-디’

입력
2018.09.19 14:27
0 0

아프리카 이슬람문서 보존 기여 공로

10월 1일 직지코리아 개막식서 시상

올해 유네스코직지상 수상자로 선정된 아프리카 말리 NGO단체 ‘사바마-디’로고. 직지코리아조직위원회 제공
올해 유네스코직지상 수상자로 선정된 아프리카 말리 NGO단체 ‘사바마-디’로고. 직지코리아조직위원회 제공

충북 청주시는 제7회 유네스코 직지상 수상자로 아프리카 말리 NGO(비정부기구) 단체인 ‘사바마-디(SAVAMA-DCI)’가 선정됐다고 19일 밝혔다.

사바마 디는 멸실 위기에 처한 아프리카의 이슬람 문서를 연구하고 보존하는데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 단체는 아프리카 말리 북부지역이 알카에다 연관 무장단체에 장악돼 유적과 문서가 손실될 상황에 처한 가운데 알 왕가리 도선관 등에 소장된 600여건의 문서를 디지털화하는 데 앞장섰다.

유네스코 직지상은 현존하는 세계 최고(最古)금속활자본인 직지의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기념, 기록 유산의 보전·연구에 기여한 사람이나 단체에 주는 상이다.

2년에 한 번씩 수여하는 이 상은 유네스코 회원국과 정부 간 기구, 유네스코와 공식 관계를 맺고 있는 국제 NGO로 후보를 추천받아 세계기록유산국제자문위원회 심사를 거쳐 수상자를 결정한다. 올해는 26개국 33개 기관과 개인이 후보에 오른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유네스코직지상 시상식은 10월 1일 ‘2018청주직지코리아국제페스티벌’개막식과 함께 진행된다. 수상자에게는 상장과 함께 상금 3만 달러가 수여된다.

한덕동 기자 ddha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