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포스코, 청년주거문제 해소 위해 ‘청년쉐어하우스’ 건립지원

알림

포스코, 청년주거문제 해소 위해 ‘청년쉐어하우스’ 건립지원

입력
2018.09.19 15:00
수정
2018.09.19 19:26
27면
0 0
포스코가 건축비를 지원한 서울 서대문구 소재 청년쉐어하우스. 포스코 제공
포스코가 건축비를 지원한 서울 서대문구 소재 청년쉐어하우스. 포스코 제공

포스코1%나눔재단은 청년들의 주택난 해소를 위해 청년쉐어하우스를 건립ㆍ지원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날 서울시 서대문구에서 입주식을 가진 청년쉐어하우스는 지상 5층 규모의 다세대 주택으로 서울에 거주 중인 만19~35세 무주택 1인 미혼가구 청년 18명이 입주한다. 이들은 주변 시세의 절반 수준인 보증금 450만~1,060만원, 월 임대료 7만8,000~18만6,000원을 내고 거주하게 된다. 방은 개인별로 사용하고 거실과 부엌, 화장실 등은 공유한다.

청년쉐어하우스는 포스코1%나눔재단에서 건축비를 내고 서대문구가 부지를 제공했다. 또 청년들이 스스로 주거 문제를 해결하고자 설립한 민달팽이 주택협동조합에서 주택 운영을 담당하는 민간ㆍ공공ㆍ시민사회 상생 협력의 모범사례다.

녹슬지 않는 철인 포스맥이 내ㆍ외장재로 사용됐고, 특수 단열시공으로 외벽이 두꺼운데다 삼중창을 적용해 열 손실을 최소화한 게 특징이다. 이런 이유로 국내에서 철골 다세대주택으로는 최초로 한국패시브건축협회로부터 패시브하우스 인증을 받았다. 입주자 박연지 씨는 “마음껏 쉴 수 있는 거실과 주방이 생기고 1층 커뮤니티공간에서는 빔프로젝터로 영화도 볼 수 있어 너무 행복하다”고 말했다.

포스코1%나눔재단은 포스코그룹사 및 협력사 임직원들이 매월 급여의 1%를 기부해 운영되는 공익재단이다. 2013년부터 국내외 배려계층을 위한 스틸 복지시설을 건립하고 있으며 시청각 장애인을 위한 해피스틸복지센터와 위기 청소년을 위한 강북청소년드림센터 등을 준공했다.

변태섭기자 liberta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