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대형 축사 허가에 주민 반발... 곳곳에 건축폐기물도

알림

대형 축사 허가에 주민 반발... 곳곳에 건축폐기물도

입력
2018.09.19 17:00
수정
2018.09.19 17:43
0 0
[저작권 한국일보]대형 축사 건축 승인에 반발한 서후면 명리 주민들이 학가산온천 앞에서 안동시와 건축주를 규탄하는 집회를 하고 있다. 류수현기자 suhyeonryu@hankookilbo.com
[저작권 한국일보]대형 축사 건축 승인에 반발한 서후면 명리 주민들이 학가산온천 앞에서 안동시와 건축주를 규탄하는 집회를 하고 있다. 류수현기자 suhyeonryu@hankookilbo.com

경북 안동시 서후면 명리 주민들이 마을 인근에 대형 축사가 들어오게 되자 항의집회를 여는 등 거세게 반발하고 나섰다. 악취와 축산폐수로 주민들의 생활환경이 악화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 마을 주민 50여명은 18일 오전 10시 안동시 서후면 학가산온천 앞에서 집회를 열고 “기업형 축사 건축을 반대한다”며 안동시와 축산농가를 규탄했다. 주민들은 27일까지 매일 오전 8시부터 오후 7시까지 하루종일 반대집회를 열 예정이다.

안동시는 지난 7월 안동시 서후면 명리 일대에 우사 2동(3,456㎡)과 퇴비사 1동(650㎡) 창고 1동(288㎡) 등 총 4,394㎡에 달하는 규모의 축사 건축을 허가했다. 소 1,000여 마리를 사육할 수 있는 규모로 알려졌다.

주민들은 축사건축 대지면적은 7,457㎡로, 생산관리지역에서 소규모 환경영향평가를 받아야 하는 면적이 7,500㎡이상이라는 규정을 피해가기 위한 꼼수라고 반발했다.

축사 반경 800m 이내에 농업용 저수지가, 2.8㎞ 거리에 연간 55만 명이 찾는 학가산온천이 있다. 주민들은 “축사가 들어서면 축사에서 배출되는 오폐수로 농사를 지으라는 소리”라며 “학가산온천도 오염이 우려된다”고 입을 모았다.

송정옥(58) 명리 이장은 “소ㆍ돼지보다 사람이 먼저”라며 “축사 건축이 백지화할 때까지 탈춤공연장과 시청 등지에서 무기한 투쟁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안동시 관계자는 “관련 규정상 허가를 거부할 수 없다”며 “저수지 오염원도 농경지를 거쳐 저수지로 유입되기 때문에 축사에 국한한 것이 아니다”고 해명했다.

이와 함께 축사건축 현장에 폐기물 불법매립 의혹도 일고 있다. 주민들은 “땅을 파헤치면 그 좋던 흙 대신 온갖 쓰레기가 묻혀 있다”며 “연초에 며칠간 하루 종인 대형 트럭 수십대가 오가며 폐기물을 실어 날랐다”고 주장했다.

류수현기자 suhyeonryu@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