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중일 "비핵화 합의의 공 미국으로 다시 넘어갔다"

알림

중일 "비핵화 합의의 공 미국으로 다시 넘어갔다"

입력
2018.09.19 01:11
수정
2018.09.19 20:06
10면
0 0

중국과 일본 정부 모두 3차 남북정상회담에 큰 관심을 보였지만, 회담을 바라보는 시각에서는 차이를 드러냈다. 중국은 남북ㆍ북미간 긴장완화 계기가 될 것으로 평가한 반면, 일본은 미국을 의식한 듯 북한으로부터 비핵화 이행 약속을 얻어내는 결과로 이어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중국 정부는 18일 겅솽(耿爽) 외교부 대변인 정례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이 북한 평양을 방문해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올해 세 번째 만났다”면서 “중국은 한반도의 가장 가까운 이웃으로서 남북 양측이 대화와 접촉을 유지하는 것을 환영하고 지지한다”고 말했다. 또 “남북관계 개선을 계속 지지하며 조기에 한반도 및 동북아의 영구적 안정 실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중국 언론들도 문 대통령의 평양 도착 및 김 위원장으로부터 영접 받는 모습을 시작으로 주요 일정은 물론 회담 의제와 전망 등을 상세히 보도했다. 관영 CCTV는 남북 정상회담 소식을 매시간 주요뉴스로 편성했다. 관영 신화통신은 “북미 양국의 비핵화 담판이 겉도는 상황에서 남북 정상의 만남 자체가 정세 완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일본 내각은 비핵화 요구에 집중했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국무회의 이후 정례브리핑에서 “중요한 것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향한 북한의 약속을 포함해 북미 정상회담에서 이뤄진 합의가 완전하고 신속하게 이뤄지는 것”이라고 밝혔다. 고노 다로(河野太郎) 외무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북한의 비핵화와 유엔 대북제재 결의에 대한 새로운 합의가 없으면 북한과 경제 협력은 없다”라고 말했다. 오노데라 이쓰노리(小野寺五典) 방위장관도 “핵ㆍ미사일의 구체적 폐기가 확인될 때까지는 국제사회가 북한에 계속 압력을 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회담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경우 북일 정상회담에 대한 기대감도 드러냈다. 스가 장관은 “(북일 정상회담이) 열린다면 일본인 납치문제의 해결에 도움이 되는 회담이 돼야 한다”며 기존 입장을 반복했다.

아사히(朝日)신문은 김 위원장의 영접 방식과 관련해 “북한의 최고지도자가 포옹하는 방식으로 인사하는 것은 그간 사회주의 국가 지도자들에 한정돼 왔다”며 “그만큼 친밀한 남북관계를 연출해 미국을 견제하려는 의도”라고 분석했다.

도쿄=김회경 특파원 hermes@hankookilbo.com

베이징=양정대 특파원 torch@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