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일본 정부 “남북정상회담, 북미 합의 이행으로 이어지길”

알림

일본 정부 “남북정상회담, 북미 합의 이행으로 이어지길”

입력
2018.09.18 18:03
수정
2018.09.18 22:22
0 0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제3차 남북정상회담 차 평양 순안공항에 도착해 환영 나온 평양 시민들에게 손을 흔들어 인사하고 있다. 평양=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제3차 남북정상회담 차 평양 순안공항에 도착해 환영 나온 평양 시민들에게 손을 흔들어 인사하고 있다. 평양=연합뉴스

일본 정부는 18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간 제3차 남북정상회담과 관련해 “북미 간 합의 이행을 위한 구체적 행동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합의에 대한 신속한 이행을 기대하는 동시에 북일 정상회담에 대한 기대감도 드러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이날 국무회의 이후 정례브리핑에서 정상회담에 대한 정부 입장을 질문 받고, “중요한 것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향한 북한의 약속을 포함해 지난 북미 정상회담에서 이뤄진 합의가 완전하고 신속하게 이뤄지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남북 간 노력이 (완전한 비핵화 등) 북미 간 합의 이행을 위한 구체적 행동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고노 다로(河野太郎) 일본 외무장관도 이날 제러미 헌트 영국 외무장관과의 회담 후 기자회견에서 “북한의 비핵화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 결의에 대한 새로운 합의가 없으면 경제 협력은 없다”라고 원칙론을 앞세웠다. 남북 간 경제 협력 논의에 대해서는 “북한이 비핵화를 진전하겠다는 것을 뒷받침하는 의의가 있다. 경제 협력 밑그림을 계기로 (북한이) ‘그렇다면 비핵화 조치에 최선을 다하자’는 분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오노데라 이쓰노리(小野寺五典) 방위장관은 대북 압력의 지속을 주장했다. 그는 이날 강진 피해를 입은 홋카이도(北海道)를 방문하면서 기자들에게 “핵ㆍ미사일의 구체적 폐기가 확인될 때까지는 국제사회가 북한에 계속 압력을 가해야 한다”면서 “대화와 화해의 자세가 구체적 폐기로 이어지는지 끝까지 보고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다만 스가 장관은 북일 정상회담 가능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이번 북일 정상회담에 대한 전망을 묻는 질문에 “예단을 갖고 이야기하는 것은 피하겠다”며 “현 시점에서 결정된 것은 아무 것도 없지만, (북일 정상회담이) 열린다면 일본인 납치문제의 해결에 도움이 되는 회담이 돼야 한다”며 기존 입장을 반복했다. 이번 정상회담에서 북일관계 개선이 논의될 것으로 보이느냐는 질문에는 “여러 경로를 통해 의사소통과 정책조율을 하고 있지만 구체적인 내용은 언급을 피하겠다”고 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최근 납치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김 위원장과 직접 만나야 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는 만큼, 일본 정부도 남북 정상회담에서 북일관계 개선과 관련한 논의가 이뤄질지 여부에 주목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NHK는 이날 오전 문 대통령 내외의 평양 순안공항 도착 장면과 김정은 위원장 내외의 영접 장면을 생중계했고, 다수 일본 언론들도 20일까지의 회담 일정을 상세히 소개하는 등 높은 관심을 보였다. 아사히(朝日)신문은 이날 석간에서 김 위원장의 영접 방식과 관련해 “북한의 최고지도자가 포옹하는 방식으로 인사하는 것은 그간 사회주의 국가 지도자들에 한정돼 왔다”며 “그만큼 친밀한 남북관계를 연출해 미국을 견제하려는 의도”라고 분석했다.

일본 언론들은 또 “비핵화를 둘러싸고 북미 간 회담이 교착상태에 있는 상황에서 북ㆍ미ㆍ중 간 중재역할을 자처하고 있는 문 대통령이 김 위원장으로부터 비핵화와 관련한 로드맵 등 구체적인 언급을 이끌어 내느냐가 이번 회담의 초점”이라고 보도했다.

도쿄=김회경 특파원 herme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