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이달의주요사업>KPC 생활혁신형 창업지원사업을 통해예비 창업가 3천명 발굴, 450억원 지원

알림

<이달의주요사업>KPC 생활혁신형 창업지원사업을 통해예비 창업가 3천명 발굴, 450억원 지원

입력
2018.09.18 14:05
수정
2018.09.19 17:34
0 0

한국생산성본부는 지난 7월부터 올 11월까지 생활 속 아이디어를 적용한 생활혁신형 예비 창업자의 성공 창업을 지원하기 위한 ‘2018 생활혁신형 창업지원사업’(총괄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을 운영한다.

생활혁신형 창업이란 단순 음식점업, 소매업, 서비스업 같은 과밀업종의 생계형 창업과 고급 전문기술에 기반한 기술창업의 중간 분야로서 기술의 발전과 소비 트렌드 변화 등으로 새롭게 형성되는 틈새시장의 생활 주변 아이디어를 적용한 창업이다. 본 사업을 통해 올해 생활혁신형 창업자 3,000명을 선정하여 성공 창업을 지원하고, 신규 일자리 창출과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새로운 창업 생태계를 구축하겠다는 계획이다.

선정된 창업자는 성실실패 시 융자금 상환이 면제되는 성공불융자(최대 2,000만원)를 지원받게 된다. 성공불 융자는 도전적으로 창업할 수 있도록 정부가 창업실패의 위험을 일부 분담해주는 제도로, 이번부터 새로 도입되었다. 3년 후 성공 및 실패를 심사하여 성공시 상환의무가 부과되고, 실패 시에는 고의실패와 성실경영실패로 나눠 상환의무를 차등적으로 면제한다.

신청 자격은 생활혁신형 아이템(아이디어)을 보유한 예비창업자 또는 1년 내의 창업자(공고일 기준)로, 청년 창업자(39세 이하)의 경우에는 우대한다.

신청 및 접수는 오는 11월 30일(예산 소진 시)까지로, 자세한 사항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홈페이지 공지사항이나 전용 플랫폼인 ‘생활혁신형 아이디어 톡톡에서 확인 후 사업계획서를 작성해 신청하면 된다.

한국생산성본부 관계자는 “대내외적으로 소상공인들이 어려운 상황 속에서 창업 실패에 대한 두려움과 자금 조달에 대한 문턱을 낮추어 생활혁신형 창업자들에게 이번 사업이 매우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