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BTS ‘우익ㆍ여성 상품화 논란’ 日 프로듀서 협업곡 비공개

알림

BTS ‘우익ㆍ여성 상품화 논란’ 日 프로듀서 협업곡 비공개

입력
2018.09.16 22:00
0 0
아이돌그룹 방탄소년단.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제공
아이돌그룹 방탄소년단.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제공

아이돌그룹 방탄소년단 소속사인 빅히트엔터테인먼트(빅히트)가 팬들의 반발을 산 일본 유명 프로듀서 야카모토 야스시와의 합작곡을 결국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 소녀성을 노골적으로 상품화하고 우익적 행보를 보였다며 야스시와 방탄소년단의 합작을 반대하는 여론이 방탄소년단 팬들 사이 들불처럼 번지자 곡 비공개로 진화에 나선 것이다.

16일 빅히트에 따르면 방탄소년단이 오는 11월 일본에서 발매 예정인 싱글 앨범엔 애초 수록될 예정된 ‘버드’가 빠지고 대신 ‘아이돌’ 리믹스곡이 실린다. ‘버드’는 야스시가 가사를 쓴 곡이었다. 빅히트는 공식 팬카페에 ‘버드’를 일본 싱글 앨범에서 제외한 이유를 “제작상의 이유”라고 밝혔다.

야스시는 일본 인기 여성 댄스 그룹 AKB48을 기획한 J팝의 거물이지만 그룰 둘러싼 잡음은 끊이지 않았다. 야스시는 오냥코클럽의 ‘세라복을 벗기지 말아요’란 곡을 써 노골적으로 성을 논하는 곡으로 여성 아이돌 성상품화의 주범이란 비판을 받아왔다. 그가 제작한 AKB48은 욱일기가 새겨진 의상을 입고 무대에 서는가하면 야스쿠니 신사참배와 기미가요 제창 등을 해 한국에선 반감도 거세다.

야스시와 방탄소년단의 합작 소식이 일본 언론을 통해 지난 13일 전해지자 방탄소년단 팬들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우익 작사가와 협업을 즉시 중단하고 관련 자료 전향 폐기를 요구한다”는 글을 올리기 시작했다. 사회적 불의에 맞서는 노래를 부르는 방탄소년단이 정치적으로 편향적이며 ‘롤리타 논란’까지 있는 프로듀서와 협업하면 이미지 실추가 더 크다는 비판이었다.

양승준 기자 comeo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