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문 대통령 “정상회담 목표는 남북 군사적 충돌 가능성 종식”

알림

문 대통령 “정상회담 목표는 남북 군사적 충돌 가능성 종식”

입력
2018.09.13 20:00
수정
2018.09.13 20:44
0 0

 

 # 

 원로자문단 靑초청 간담회서 

 비무장지대 등 충돌 방지책과 

 북미 관계 촉진자 역할 등 언급 

 문정인 “비핵화 TF 구성” 조언 

 

 # 

 14일 판문점서 실무회담 개최 

 정상회담 의전ㆍ경호 등 논의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청와대에서 남북정상회담 원로자문단과 오찬 간담회를 갖는 자리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청와대에서 남북정상회담 원로자문단과 오찬 간담회를 갖는 자리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3차 남북 정상회담이 닷새 앞으로 다가온 13일 문재인 대통령이 정상회담 목표를 남북관계 개선ㆍ발전과 비핵화를 위한 북미대화 중재ㆍ촉진이라고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지금 단계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남북 간 군사적 긴장, 군사적 충돌 가능성, 전쟁 위협을 완전히 종식시키는 것”이라며 비무장지대와 서해 북방한계선(NLL) 인근 군사적 충돌 방지책 마련 필요성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로 임동원 한반도평화포럼 명예이사장 등 남북 정상회담 원로자문단 20명을 초청, 오찬간담회를 하며 “남북관계에 있어서는 이제 새로운 선언이 필요한 그런 단계는 넘었고, 4ㆍ27 공동성명과 그 이전 남북 합의를 내실 있게 실천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본격적인 남북관계 발전은 대북제재가 풀려야, 또 북한의 비핵화가 완성돼야 가능할 테지만, 그 이전에라도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최선을 다해 남북관계를 내실 있게 발전시키는 노력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북미관계와 관련, 문 대통령은 “다만 (북미가) 서로 상대에게 먼저 이행해야 한다는 요구를 갖고 지금 막혀 있는 것이어서 저는 충분히 접점을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접점을 찾아 제시하고, 대화를 다시 촉진시켜 나가고, 그렇게 해서 비핵화가 보다 빠르게 진행되게끔 하는 것이 우리가 해야 할 역할 중 하나”라고 강조했다.

또 문 대통령은 “북한이 한 걸음 더 나아가야 할 일은 미래 핵뿐만 아니라 북한이 현재 보유하고 있는 핵무기, 핵물질, 핵시설, 핵프로그램 이런 것들을 폐기하는 단계로 나아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자문단인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특보는 “북한의 비핵화를 순서대로 다 하자면 시간이 오래 걸릴 것”이라며 “남북한이 비핵화태스크포스(TF)를 함께 만들어 논의한다면 파격적인 대안이 나올 것”이라고 조언했다.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은 “문 대통령이 손흥민 선수가 돼서 모든 공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돌려야 한다. 트럼프 대통령이 골을 넣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세종연구소 수석연구위원인 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은 “NLL 평화수역이 합의가 안 되면 (남북) 백령도와 장산곶 사이 14㎞만이라도 공동어로로 합의했으면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한편 남북은 14일 판문점에서 정상회담 의전ㆍ경호ㆍ보도 관련 비공개 실무회담을 갖기로 했다. 이 자리에서 18일 시작되는 정상회담 주요 일정이 확정될 전망이다. 정상원 기자 ornot@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