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백악관 “김정은 2차 정상회담 요청…이미 조율중”

알림

백악관 “김정은 2차 정상회담 요청…이미 조율중”

입력
2018.09.11 08:01
0 0

 김정은, 친서 통해 2차 정상회담 요청에 백악관 긍정 반응 

 “일정 논의 중…구체적 사항 나오면 알려주겠다” 

 “김정은 서한 매우 따뜻하고 긍정적…북미관계 진전의 추가적 증거” 

 “김정은, 트럼프 대통령과 대화 원해..우리는 이를 중요하게 생각” 

 “핵무기 빠진 열병식, 좋은 믿음의 신호” 긍정 평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6월 12일(현지시간) 싱가포르 센토사 섬에서 만나 악수를 나누고 있는 모습. 북미가 2차 정상회담 개최 논의에 들어갔다고 백악관이 밝혔다.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6월 12일(현지시간) 싱가포르 센토사 섬에서 만나 악수를 나누고 있는 모습. 북미가 2차 정상회담 개최 논의에 들어갔다고 백악관이 밝혔다. AP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보낸 친서에서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를 요청했다고 백악관이 10일(현지시간) 밝혔다. 특히 백악관은 2차 정상회담 개최에 대해 이미 조율하는 과정에 있다고 밝혀 2차 북미 정상회담 개최가 가시권에 들어왔다.

세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이 보낸 친서를 받았다"며 “매우 따뜻하고 매우 긍정적인 서한이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샌더스 대변인은 “김 위원장이 동의하지 않는 한 친서 내용 전체를 공개하진 않을 것"이라면서도 “친서의 주요 목적은 (김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과의 또 다른 정상회담 개최를 요청하고 일정을 잡으려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는 이에 열려있으며 이미 조율하는 과정에 있다"고 말해 북미가 2차 정상회담 개최와 관련한 논의를 시작했음을 시사했다. 그는 “최근 북한의 열병식에는 핵무기가 나오지 않았다”며 “대통령은 북한 정책에 엄청난 성공을 거둬왔고, 이번 편지는 이 같은 북미 관계 진전의 추가적인 증거”라고 말했다.

샌더스 대변인은 샌더스 대변인은 2차 정상회담이 워싱턴DC에서 열릴 가능성에 대해선 "자세한 사항이 있으면 알려주겠다"며 즉답하진 않으면서도 “하지만 우리는 뭔가 일어나길 원하며, 실현되도록 계속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얼마나 빨리 정상회담을 개최할지’를 묻는 질문에는 “정확한 시간에 대해 어떤 세부 사항도 갖고 있지 않다”며 “2차 정상회담에 대한 모든 논의는 현재 진행되고 있으며 구체적인 사항이 나오면 알려주겠다”고 말했다.

샌더스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의 낙관론을 뒷받침하는 진전의 신호를 묻는 질문에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이 빠진 열병식을 재차 거론하며 “좋은 믿음의 신호로 간주한다”면서 “김정은의 서한은 대화를 지속하고, 정상회담 이후 진전을 위한 작업을 계속하는 데 대한 약속을 보여줬으며 한반도 비핵화에 초점을 두는 약속도 담겨 있다”고 말했다.

샌더스 대변인은 '정상회담을 해도 두 정상이 헤어진 후에는 일이 잘 안 풀려서 다시 정상회담 일정을 잡아야 하는 식'이라는 한 기자의 지적에 "북한이 선의의 표시를 보이기 위해 취한 조치들을 고려했을 때 '잘 안 풀렸다'고 생각하진 않는다"라며 동의하지 않았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달 24일 마이크 폼페이오 장관의 4차 방북을 취소하면서 '비핵화 진전이 충분하지 않다'고 했다는 말에는 "맞다"면서도 "그러나 다른 조치들이 이뤄졌다"고 밝혔다.

샌더스 대변인은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두 정상이 마주 앉아야 한다는 점이다”며 “특히 북한에선 모든 결정이 김정은을 통해야만 한다. 분명히 그는 카운트 파트인 (트럼프) 대통령과 대화를 원하며 우리는 이를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진전을 이루고 있어 기쁘다”고 말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7일 전용기인 에어포스원에서 기자들과 만나 "김 위원장이 보낸 친서가 오고 있다"며 "긍정적인 내용이 담겨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김 위원장의 친서는 미·인도 국무-국방 장관 회담 등을 위해 인도, 파키스탄 방문을 마치고 귀국한 폼페이오 국무장관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에게 전달됐다.

워싱턴=송용창 특파원 hermeet@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