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청와대 남북 정상회담 초청… 문희상ㆍ김병준ㆍ손학규 거절

알림

청와대 남북 정상회담 초청… 문희상ㆍ김병준ㆍ손학규 거절

입력
2018.09.10 20:00
1면
0 0

 3차 정상회담 방북단 규모 200명 

평양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장인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10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국회의장·여야 5당 대표 등 9명을 평양정상회담 초청을 발표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평양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장인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10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국회의장·여야 5당 대표 등 9명을 평양정상회담 초청을 발표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청와대가 18일 평양에서 열리는 3차 남북 정상회담에 국회의장단과 여야 5당 대표 등 ‘국회ㆍ정당특별대표단’ 참석을 공식 요청했다. 하지만 제안 2시간 만에 문희상 국회의장 등 의장단과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등 주요 야당이 초청을 거절해 반쪽짜리 정치권 동행 방북이 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사전 조율도 제대로 되지 않은 사안을 공개했다 거절 당한 청와대의 정치적 의도에 대한 야권의 비판도 거세지고 있다.

‘2018 평양 정상회담 준비위원회’ 위원장인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10일 춘추관 브리핑에서 “오는 18일부터 20일까지 2박 3일 동안 진행될 평양 정상회담에 국회ㆍ정당 대표로 9명을 초청하고자 한다”며 “이번 회담에 꼭 함께 동행해 주시기를 정중하게 요청 드린다”고 밝혔다. 초청 대상은 문희상 국회의장과 이주영ㆍ주승용 부의장, 강석호 국회 외교통일위원장,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김병준 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 등이다.

임 실장은 “과거부터 국회가 함께 해야 남북 간 교류협력의 안정된 길이 제대로 열릴 것이라는 논의가 있었다”며 앞으로 비핵화와 교류협력에 대한 논의가 전면화 되면 외통위를 중심으로 한 국회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초청 배경을 설명했다. 외교안보 분야 초당적 협력을 강조하며 정상회담 이후 정치권 협조 하에 남북관계 개선 국면을 이끌어가겠다는 포석으로 보인다.

그러나 민주당, 민주평화당, 정의당을 제외하곤 청와대의 초청에 모두 부정적이었다. 국회의장실은 임 실장 발표 2시간여 뒤 공식 입장을 내 “의장단 등 협의 결과 금번 정상회담에는 정기국회와 국제회의 참석 등에 전념하기 위해 동행하지 않기로 하고, 이 같은 협의 결과를 청와대에 전달했다”고 발표했다. 한국당 소속 이주영 부의장도 “행정부 수반의 정상회담에 입법부 수장이 동행하는 것도 적절치 못하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김병준 한국당 비대위원장은 “실질적 비핵화가 확인되면 그 결과에 따라 우리도 역할을 다할 것”이라며 정상회담 동행 거절 의사를 재확인했고,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도 “야당에게 협조 안 한다는 빌미로 옥죄기를 하려는 것이냐. 진지한 자세를 가지고 책임을 갖고 해야지 보여주기 정치를 하면 안 된다”고 비판했다. 반면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외교안보에는 여야를 가르는 게 바람직하지 않다”며 “가능한 한 더 갔다 와야 이해도 되니 가도록 권고할 것”이라고 밝혔다.

청와대가 정치권과 사전 조율도 안 된 상태에서 공개적으로 초청 브리핑을 했다 거절 당한 모양새여서 야당 반발을 자초했다는 지적이다. 임 실장도 브리핑에서 “(한국당 등 야당에) 아직 일일이 설명 드리기 전이고, 오늘 내일 저희 정무수석을 통해 초청의 뜻을 일일이 찾아 뵙고 설명 드리려 하고 있다”고 말해 청와대의 사전 정지작업이 부족했던 것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된다.

한편 청와대는 정상회담 방북단 규모는 200명으로 북측과 합의했다고 밝혔다. 2000년, 2007년에 300여명이 평양에 갔던 것과 비교하면 100명 정도 줄어든 규모다. 과거 정상회담 때 의전ㆍ경호ㆍ행정 등 지원인력이 100명 안팎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경제계와 사회원로, 종교계 인사 등 특별수행원과 취재인력은 100명 이하일 것으로 추정된다. 청와대는 12일쯤 남북 실무협의를 통해 방북 일정, 방식 등을 확정할 예정이다.

정상원 기자 ornot@hankookilbo.com

손현성 기자 hshs@hankookilbo.com

강유빈 기자 yubi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