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3년 만에 메르스 확진자 1명 발생... 밀접접촉자 20여명 격리 조치

알림

3년 만에 메르스 확진자 1명 발생... 밀접접촉자 20여명 격리 조치

입력
2018.09.08 20:13
수정
2018.09.10 07:41
0 0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환자가 3년여만에 발생한 8일 저녁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이 굳은 표정으로 감염자 상황 및 관련 대책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연합뉴스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환자가 3년여만에 발생한 8일 저녁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이 굳은 표정으로 감염자 상황 및 관련 대책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연합뉴스

3년여 만에 국내에서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확진자가 발생해 보건당국이 격리 조치에 들어갔다. 해당 환자는 지난 7일 국내 입국 이후 삼성서울병원을 거쳐 확진 판정을 받았으며, 현재까지 확진자와 밀접 접촉한 20여명도 자택 격리 중이다.

8일 질병관리본부는 "쿠웨이트 방문 후 아랍에미리트와 두바이를 거쳐 입국한 남성 A(61)씨가 메르스로 확진돼 국가지정격리병상에 격리하고 역학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질본에 따르면 A씨는 지난달 16일부터 이달 6일까지 쿠웨이트를 방문했는데, 설사 증상이 있어 지난달 28일 현지 의료기관을 방문했다. A씨는 지난 6일 쿠웨이트를 떠나 7일 오후 4시51분께 국내에 입국했는데, 귀국 직후 설사증상이 있어 공항에서 삼성서울병원으로 이동해 이날 오후 7시쯤 응급실로 내원했다. 삼성서울병원은 내원 즉시 A씨를 응급실 선별격리실로 격리해 진료했는데 발열, 가래 및 폐렴 증상이 확인돼 보건당국에 의심환자로 신고했다. 이후 서울대병원 국가지정격리병상에 이송 후 검체를 채취하여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에서 시행한 검사 결과, 메르스 양성으로 확인됐다.

메르스는 2015년 186명의 확진환자와 38명의 사망자(치명률 20.4%)를 낸 호흡기 감염병이다. 낙타로부터 인체로의 감염이 가능하고 인체 간에는 밀접 접촉으로 전파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 질본과 서울시는 A씨가 탑승한 항공기(쿠웨이트-두바이 EL860편, 두바이-아랍에미레이트 EK322편)와 방문 의료기관 등을 대상으로 접촉자를 파악하고 있다. 이날 오후 7시30분까지 파악한 밀접접촉자는 검역관 1명, 출입국심사관 1명, 항공기 승무원 3명, 탑승객 10명, 삼성서울병원 등 의료진 4명, 가족 1명 등 총 20명이다.

밀접 접촉자는 추가 접촉자 조사를 통해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 메르스 잠복기는 최대 14일인데, 이 기간 접촉자들을 자택에 격리하고 체온측정 및 증상발생 여부에 대해 보건소 담당자가 관찰할 예정이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A씨의 회복 추이를 면밀히 관찰해 정확한 감염 경로를 파악하겠다”며 “중동국가 방문시 입국 후 14일간 의심증상이 생기면 (밀접 접촉자가 늘어날 것을 고려해) 의료기관을 바로 방문하지 말고 1339로 신고를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김지현 기자 hyun1620@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