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아베 “개헌 위한 국민투표권 행사하게 해야”

알림

아베 “개헌 위한 국민투표권 행사하게 해야”

입력
2018.09.02 15:25
수정
2018.09.02 19:58
6면
0 0

“북일관계 진전… 김정은 만나야”

트럼프 ‘진주만 발언’ WP 보도엔

“완전한 오보” 강력 부인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지난달 26일 가고시마현에서 자민당 총재선거 출마 의사를 공식 발표하고 있다. 가고시마=교도 연합뉴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지난달 26일 가고시마현에서 자민당 총재선거 출마 의사를 공식 발표하고 있다. 가고시마=교도 연합뉴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이달 20일 자민당 총재선거를 앞두고 개헌론에 불을 지피고 있다. 또 북일관계 개선과 공고한 미일 공조를 강조하는 등 재임 중 외교 성과를 거론하며 경쟁자인 이시바 시게루(石破茂) 전 자민당 간사장과의 차별화에 나섰다.

아베 총리는 2일자 산케이(産經)신문 인터뷰에서 “헌법 개정은 국민이 결정권을 갖는다”며 “국회의원이 발의를 소홀히 하고 국민투표권을 행사하지 못하게 하는 것은 ‘국민에 대한 책임을 포기했다’는 비판을 면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자민당이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며 올 가을 임시국회에서 자민당이 개헌안을 제출하기 위한 당내 논의를 서두르겠다는 의지를 재차 강조했다. 총리 3연임에 성공할 경우 그 여세를 몰아 당 안팎의 반대 여론을 잠재우고 개헌을 본격 추진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자민당은 헌법 9조 1항(전쟁 포기)과 2항(전력 불보유)을 그대로 둔 채 자위대의 존재를 명기한 개헌안을 마련한 바 있다. 아베 총리는 이와 관련해 “헌법에 자위대를 명기함으로써 국민을 위해 목숨을 거는 자위대의 정당성을 분명히 하고, 자부심을 갖고 임무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북한과 관련해서는 “북미에 이어 북일관계도 상호불신이라는 껍질을 깨고 일보전진하기 바란다”며 “최종적으로는 내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마주 봐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북일 정상회담 추진과 관련해선 “일본인 납치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지난 6월 미일 정상회담 당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진주만 공습을 잊지 않고 있다”고 발언했다는 최근 워싱턴포스트(WP) 보도와 관련해선 “완전한 오보”라고 강력 부인했다. WP는 트럼프 대통령 발언이 대일무역 적자 해소를 위해 일본에 압박을 가하기 위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아베 총리는 “나는 다양한 기회에 트럼프 대통령과 여러 대화를 나누고 있지만 보도 내용과 같은 대화를 한 적이 없다”고 덧붙였다.

미일 무역마찰과 관련해서는 “양자 협의(미국이 주장하는 미일 자유무역협정)와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은 방법이 서로 다를 뿐 양국의 이익이 되는 무역과 투자 확대라는 큰 목적을 공유하고 있다”며 “(트럼프 대통령과의) 우정을 우선해 국익을 줄이는 일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중국에 대해서는 “5월 리커창(李克强) 총리가 일본을 방문해 중일관계는 완전히 정상 궤도에 올랐다”며 “중국 방문을 기대하고 있으며 그 다음에는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을 일본에 초청하고 싶다”고 대중관계 개선에 자신감을 보였다.

도쿄=김회경 특파원 herme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