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고학력 경단녀를 전문 강사로 양성… 재취업 성공모델 세계에 소개할 것”

알림

“고학력 경단녀를 전문 강사로 양성… 재취업 성공모델 세계에 소개할 것”

입력
2018.09.03 04:40
27면
0 0

‘쉼표와 느낌표’ 김미란 대표

APEC ‘기업효율성’대회 참가

쉼표와 느낌표 김미란 대표이사가 대구 북구 칠성도 사무실에서 ‘APEC BEST AWARDS(기업효율성 및 성공목표 상)’ 대회 참가 의지를 다지고 있다. 윤희정기자 yooni@hankookilbo.com
쉼표와 느낌표 김미란 대표이사가 대구 북구 칠성도 사무실에서 ‘APEC BEST AWARDS(기업효율성 및 성공목표 상)’ 대회 참가 의지를 다지고 있다. 윤희정기자 yooni@hankookilbo.com

“대한민국 경력단절여성의 성공 모델을 널리 알리겠습니다.”

대구 북구 칠성동의 예비 사회적기업인 ‘쉼표와 느낌표’ 김미란(39) 대표가 5일 파푸아뉴기니의 수도 포트모르즈비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기업효율성 및 성공목표상’(APEC Best Awards) 대회에 한국 대표로 참가한다. ‘APEC 여성경제회의’(Women and the Economy Forum) 기간 열리는 이 대회는 APEC 내 중소기업을 운영하는 여성 기업인의 성공사례 공유와 확산을 목적으로 2016년 페루 리마의 첫 행사 후 지난해에는 베트남 후에에서 열렸다.

이날 대회에는 각 나라 대표로 출전한 여성 기업인의 5분 영어 프레젠테이션과 심사위원 질의응답이 예정돼 있다. 시상부문은 ▦성장가능성 ▦창의성ㆍ혁신적 사업 모델 ▦국제적 매력성 ▦사회 영향력 ▦녹색 성장 5개 부문이다.

김 대표는 이날 자신의 경험담을 통해 우리나라 여성 취업의 고충을 토로하고, 쉼표와 느낌표의 경력단절여성 취업 성공 사례로 한국에 특화된 여성 취업 모델을 소개할 예정이다. 여성 취업에 대한 사회적 영향력과 타 국가 적용 가능성도 함께 나눈다.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인지도가 약한 대회지만 남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커리어를 쌓기 어려운 여성 기업인들의 노력과 성과를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는 김 대표는 “쉼표와 느낌표가 국가대표라는 각오로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쉼표와 느낌표는 2014년 김 대표가 4년제 이상 대학을 졸업한 고학력 경력단절여성을 주 대상으로 설립한 예비 사회적기업이다. 결혼 및 육아로 일을 그만둔 여성들의 경력 및 관심사를 살려 전문 강사로 양성하는 사업이다.

이 기업은 설립 후 100여 명의 경력단절여성을 전문 강사로 배출했다. 2014년 정보통신(IT) 분야 강의로 시간당 1만원을 받던 한 강사는 현재 자기개발, 기업 역량 특강 등 콘텐츠 확장으로 시간당 30만원의 전문 강사로 우뚝 성장했다. 은행 고위직 임원으로 은퇴한 한 경력단절여성은 ‘금융권 여성 유리천장 깨기’라는 특강으로 인기를 높이고 있다.

김 대표는 “이들 여성들은 고학력이라는 이유로 사회적 지원이 필요 없는 대상으로 인식되는 경우가 많지만 일과 육아를 병행하기 어려운 우리 사회에서는 엄연한 사회적 약자”라며 “사각지대에 놓인 이들 여성들을 위해 육아와 일을 병행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찾아주고 있다”고 말했다.

이 사업은 김 대표의 경험을 통해 생겨났다. “37세 늦은 출산 후 몇 달간 일을 쉬는 동안 20㎏이나 살쪄 우울증에 빠졌다”는 김 대표는 “주변 대학원 친구들도 모두 일을 그만 두고 집에만 있는 것을 보며 이대로는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회상했다. 그는 “다시 강사 일을 시작하면 쉽게 돈을 벌 수는 있겠지만 모든 여성이 함께 단절된 경력을 살리는 사회를 만들고 싶었다”고 말했다.

“‘우리의 가능성을 제한하는 것은 우리밖에 없다’는 말처럼 대한민국 여성들이 엄마뿐 아니라 사회구성원으로서 자신의 가치를 잊지 않기 바란다”는 김 대표는 “경력단절로 고통 받는 여성이 없는 그날까지 힘쓰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대구=윤희정기자 yooni@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