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이해찬 민주당 대표 선출에 야당 “협치 기대”

알림

이해찬 민주당 대표 선출에 야당 “협치 기대”

입력
2018.08.25 20:52
0 0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신임 대표가 25일 오후 서울 올림픽 체조경기장에서 열린 전국대의원대회에서 수락연설을 하기에 앞서 손들어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신임 대표가 25일 오후 서울 올림픽 체조경기장에서 열린 전국대의원대회에서 수락연설을 하기에 앞서 손들어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신임대표의 당선 소식에 야권은 일제히 축하 논평을 내고 협치에 대한 기대를 드러냈다.

윤영석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은 25일 논평에서 “이해찬 대표는 민주당 최다선에 국무총리를 지낸 풍부하고 폭넓은 정치경력을 가지신 분”이라며 “여당 대표로 청와대와 여야의 가교 역할은 물론, 실종된 여야협치도 충분히 이끌어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는 그러면서 “민생경제를 살리고 국익을 위해 협조를 요청한다면 한국당은 초당적으로 힘을 합치고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경선 기간 이 신임대표가 쏟아낸 강성 발언에는 우려를 드러냈다. 윤 수석대변인은 “‘수구세력이 경제위기론 편다’, ‘최근 악화된 고용지표는 이명박ㆍ박근혜 정부 탓’이라고 하는 등 보수를 향한 날선 인식은 전환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바른미래당도 이 신임대표 선출을 축하하며 “고용쇼크, 소득양극화라는 최악의 민생경제 상황에서 집권당의 책임있는 역할을 기대한다”고 했다. 바른미래당은 선거구제 개편과 개헌에 대한 여당 협조를 특히 강조했다. 김철근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올해 안에 민심 그대로 선거구제 개편, 제왕적 대통령제 폐해를 막는 개헌이 협치로 해결돼야 한다”며 “집권당 대표의 포용적이고 합리적인 판단을 바란다”고 했다.

민주평화당과 정의당도 선거제도 개혁에 대한 협조를 요청했다. 박주현 민주평화당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새 지도부가 거대정당 기득권을 내려놓고 정파 이익을 떠나 선거제도 개혁과 민생현안 해결에 주도적으로 나서주길 당부한다”고 강조했다. 정호진 정의당 대변인은 “이 신임대표가 제안한 5당 대표회담에서 선거제도 개혁이 중심 의제가 된다면 응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밝혔다.

정의당은 규제완화 추진 등 민주당의 우클릭 조짐에 “촛불 국민의 뜻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정 대변인은 “혼란에 빠진 일부 국정기조를 다잡고 여당의 무게감을 바로 세우는 일이 시급하다”며 “국민 뜻을 충실히 따르는 여당을 만들어달라”고 이 신임대표에 당부했다.

강유빈 기자 yubi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