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연구비 부정 사용 의혹’ 서은경 창의재단 이사장 사의

알림

‘연구비 부정 사용 의혹’ 서은경 창의재단 이사장 사의

입력
2018.08.20 16:43
수정
2018.08.21 09:21
0 0

연구비 부정 사용 의혹이 제기된 서은경 한국과학창의재단 이사장이 20일 사임 의사를 밝혔다.

이날 창의재단에 따르면 서 이사장은 “과학기술문화와 과학 창의인재 육성 사업을 담당하는 막중한 책임을 가진 과학창의재단의 이사장으로서, 연구비 관리와 관련된 물의를 일으킨 데 대해 도의적 책임을 통감하며 국민들께 거듭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사의를 표명했다.

서 이사장은 다만 “지난 30년간 연구자로서 연구윤리를 잘 지키며 투명하고 청렴하게 연구에 임해 왔으며, 연구자로서 부끄럽지 않게 살아왔음을 말씀 드리고 싶다”고 주장했다.

앞서 한국연구재단은 지난 5월 서 이사장의 제자로부터 투서가 들어오자 연구비 특정 감사를 진행, 지난달 17일 공시를 통해 결과를 발표했다. 공시에 따르면, 서 이사장의 전북대 연구실에서는 가짜 납품서 작성을 통해 수년 간 1,200만원 정도를 허위로 신청했다. 이 중 약 350만원은 의자나 전열기 등 연구실 비품을 구매하는 데 사용됐다. 또 연구실 학생들이 받은 인건비와 장학금 중 약 6,000만원은 연구실 공동경비 등으로 임의 사용됐다. 이에 지난달 23일 과기정통부와 연구재단은 서 이사장을 형사 고발했다.

서울대 물리교육과 출신으로 1989년 전북대 교수로 부임해 재직 중인 서 이사장은 지난 5월 14일 취임했다. 임기는 3년이다. 작년 10월부터는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변태섭 기자 liberta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