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보물선 의혹 신일그룹 압수수색

알림

보물선 의혹 신일그룹 압수수색

입력
2018.08.07 16:27
수정
2018.08.07 17:57
9면
0 0

경찰, 전담팀 꾸려 본격 수사

[저작권 한국일보]침몰한 보물선으로 알려진 러시아 순양함 '돈스코이'호와 관련한 신일그룹의 투자 사기 의혹을 수사하는 경찰이 서울 영등포구 신일해양기술 사무실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고영권 기자
[저작권 한국일보]침몰한 보물선으로 알려진 러시아 순양함 '돈스코이'호와 관련한 신일그룹의 투자 사기 의혹을 수사하는 경찰이 서울 영등포구 신일해양기술 사무실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고영권 기자

보물선으로 불리는 러시아 함선 ‘돈스코이호’를 인양하겠다고 나선 신일그룹 경영진의 투자 사기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이 신일그룹 사무실 등 압수수색을 시작으로 본격 수사에 착수했다.

서울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7일 오전 수사관 총 27명을 투입해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신일해양기술’과 강서구 공항동 ‘신일그룹돈스코이국제거래소’ 사무실, 서버관리업체 등 8곳을 압수수색했다. 신일해양기술은 신일그룹이 최근 폐업한 뒤 설립된 회사로, 신일그룹 시절 사무실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어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됐다.

경찰은 이날 압수수색에서 신일그룹 경영진의 사기 혐의를 입증하기 위해 관련 회계자료 등을 확보하는데 중점을 뒀다. 신일그룹에서 가상화폐 투자를 종용했다는 의혹도 있어 서버관리업체를 통해 관련 증거를 찾는 데도 주력했다.

신일그룹은 지난달 15일 돈스코이호를 울릉도 근처 해역에서 발견했다고 발표하고 ‘신일골드코인(SGC)’이라는 가상화폐를 발행해 투자금을 모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번 사건에 연루된 의혹을 받는 다른 법인인 ‘싱가포르 신일그룹’은 5월부터 SGC 사전 판매를 진행하며 ‘150조 보물선 돈스코이호 담보 글로벌 암호화폐’라고 홍보해 왔다. 코인 1개당 발행 예정 가격은 200원이지만 9월 말 가상화폐거래소에 상장되면 1만원 이상 될 거라고 투자자들에게 설명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사건은 돈스코이호를 먼저 발견했다고 주장하는 다른 업체가 투자 사기가 의심된다며 신일그룹 경영진을 서울 남부지검에 고발하면서 수사가 시작됐다. 검찰 수사지휘를 받은 서울 강서경찰서는 싱가포르 신일그룹 전 회장인 유모씨가 베트남에 머무는 것을 확인하고 국제형사경찰기구(인터폴)에 적색수배를 요청하기도 했다. 경찰은 사안의 중대성 등을 고려해 서울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로 사건을 이관하고 13명으로 구성된 전담수사팀을 꾸렸다. 경찰 관계자는 “압수자료를 신속히 분석해 관련자들을 소환 조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상무 기자 allclear@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