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안전점검 받은 차도 불… 커지는 BMW공포

알림

안전점검 받은 차도 불… 커지는 BMW공포

입력
2018.08.05 16:35
수정
2018.08.05 19:28
8면
0 0

목포서 520d 화재, 올해 32번째

3일 전 “화재 위험 없다” 판정

자체 안전진단 신뢰성 의문 속

BMW “직원의 분류 실수” 해명

정부는 해당 서비스센터 조사

일부 차주들 손해배상소송 나서

4일 목포시 옥암동 한 대형마트 인근 도로에서 주행 중인 2014년식 BMW 520d 승용차 엔진룸에 불이 나 연기가 치솟고 있다. 전남 목포소방서 제공
4일 목포시 옥암동 한 대형마트 인근 도로에서 주행 중인 2014년식 BMW 520d 승용차 엔진룸에 불이 나 연기가 치솟고 있다. 전남 목포소방서 제공

긴급 안전점검에서 이상이 없다고 판정받은 BMW 승용차에서도 화재가 발생했다.

리콜대상 차주들은 “안전진단도 믿을 수 없는 것 아니냐”며 불안해하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BMW 차량 점검과 리콜 조치 신뢰성 확보 대책을 검토하고 있으나, 뾰족한 해결책을 못찾는 모습이다.

5일 경찰에 따르면 4일 오후 전남 목포시 옥암동 도로를 달리던 520d 차량 엔진룸에 불이 났다. 이 차도 리콜 대상인 2016년 11월 이전 생산된 ‘배기가스 재순환 장치’(EGR)를 장착하고 있다. 화재감식 뒤 BMW 서비스센터로 옮겨졌다. 국토교통부는 BMW코리아와 함께 화재 원인 조사에 나섰다. 문제가 된 승용차는 화재 불과 3일 전 긴급 안전진단 조치를 받았다. 차주 김모씨(54)는 1일 BMW 서비스센터를 방문해 내시경 등으로 점검을 받았지만, 화재 위험이 없다고 판명돼 부품 교환이 이뤄지지 않았다. 이번 화재 원인이 EGR 장치로 밝혀진다면, BMW 자체 안전진단에 구멍이 뚫려 있음이 확인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안전진단을 진행한 BMW 서비스센터에 직원을 급파에 문제점을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BMW코리아 관계자는 “리콜 대상 차량이 10만대에 달해, 부품 교체 전 긴급 안전점검을 실시 문제가 발견된 차량부터 먼저 부품교체를 진행하고 있다”며 “목포 화재 건은 서비스센터 직원이 분류를 잘못한 실수로 보이며, 안전진단 방식의 문제는 아니다”고 해명했다.

앞서 BMW코리아는 지난달 26일 총 42개 차종, 10만6,317대에 대해 자발적 리콜을 하기로 했다. BMW 측은 부품수급, 서비스센터 부족 등으로 리콜이 장기화할 것을 고려, 긴급안전진단을 14일까지 완료한 후 우선 순서를 정해 해당 부품 등으로 교체하기로 했다. 또 EGR의 결함으로 화재가 발생할 경우 신차로 교환해주기로 했다.

BMW 승용차는 지난 1월 3건의 화재를 시작으로 이날까지 32번째 화재가 발생했다. 국토부는 “안전이 확보될 때까지 최대한 운행을 자제해 달라”고 3일 사상 첫 운행자제 권고 조치를 내린 상태다. 또 안전진단의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해 자동차검사소 등 국가 기관이 안전진단을 맡게 하는 방안을 검토했으나, 검사 장비 확보 등의 문제로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국토부는 길게는 올 연말까지 이어질 결함 부품 교체 작업을 앞당기기 위해 BMW가 부품 공급하고 수리는 다른 곳에서 받는 방안도 검토했지만, BMW 서비스센터가 아닌 곳에서 제대로 교체할 수 있을지 의문이 제기된다.

일부 BMW 소유주들은 “정부 대책은 차를 세워두라는 것뿐이냐”며 소송을 통해 권리 찾기에 나서고 있다. 지난달 30일 BMW 차주 4명이 법원에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한 데 유사한 소송을 제기하거나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리콜이 이뤄지더라도 위험이 완전히 사라진 것도 아니고, 중고차 가격 하락에 대한 금전적 피해와 정신적 충격이 있다”며 보상을 요구하고 있다.

이 와중에 중고차 시장에서는 “중고 가격으로 새 520d를 얻을 기회”라는 소문이 돌며 구형 520d 거래가 활발하다. 업계 관계자는 “중고 가격이 최대 200만원 가량 낮아진 데다, 화재가 나면 신차로 교환해주기로 한 조치를 노린 구매자들이 생겨나고 있다”며 “안전 불감증과 수입차 맹신 때문으로, 정부 조사 등으로 확실한 원인이 밝혀진 후 구매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박관규 기자 ace@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