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단독] 정부, 세월호 침몰 원인 중요단서 방치했다

알림

[단독] 정부, 세월호 침몰 원인 중요단서 방치했다

입력
2018.07.24 04:40
수정
2018.07.24 09:17
12면
0 0

 선체 도면 등 보존처리 않고 

 목포 신항에 2개월여 쌓아둬 

 열쇠 등 금속류 보관 냉장고 

 유족이 자비 들여 설치하기도 

 조사위 “도면은 갖고 있다” 

인양된 세월호 선내에서 나온 비상구 도면. 416기억저장소는 해수부 등의 방치로, 자비를 들여 보존 처리해 보관 중이라고 전했다.
인양된 세월호 선내에서 나온 비상구 도면. 416기억저장소는 해수부 등의 방치로, 자비를 들여 보존 처리해 보관 중이라고 전했다.

정부가 세월호 승조원들이 선내에서 사용했던 비상구 도면 등을 인양과정에서 수습하고도 사실상 방치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침몰원인 규명을 위한 중요단서를 허술하게 관리한 셈이다.

23일 한국일보가 ‘416기억저장소’가 수습해 경기 안산시 옛 상록구청사에 보관 중인 유품 1,500여점을 분석한 결과 세월호 선체 도면 11장이 발견됐다. 가로 147㎝ㆍ세로 87㎝ 등 크기인 도면은 ▦선박 내ㆍ외부 ▦조타실 ▦차량 및 화물고박 배치도 ▦비상구ㆍ탈출구 등을 자세히 표시한 것이다. A4용지 크기의 선박위생관리증명서 등도 있었다.

기억저장소는 지난해 3월 세월호가 인양된 뒤 도면 등 종이류가 2개월여 원본 그대로 공기 중에 노출돼 있는 것을 목격, 직접 옮겨와 탈염 등의 작업을 거쳐 보존 처리했다고 전했다. 이지성(단원고 고 김도언 학생 어머니) 416기억저장소 소장은 “해수부 등이 목포 신항에 설치한 컨테이너 안에 유품을 쌓아두다시피 했다”며 “종이류는 훼손이 빨라 유족이 자비를 들여 보존에 나설 수밖에 없었다”고 설명했다.

세월호 선사로부터 확보한 기존 도면과 대조하면, 불법 구조변경 등 침몰원인을 밝히는데 결정적 단서가 될 가능성이 높은데도 해수부 등이 제대로 관리를 못했다는 얘기다.

인양된 세월호 선내에서 나온 폐쇄회로(CC)TV 본체.
인양된 세월호 선내에서 나온 폐쇄회로(CC)TV 본체.

기억저장소 유품 중에는 열쇠 수십 개와 폐쇄회로(CC)TV 본체 등도 나왔다. 열쇠는 선장실과 남녀 화장실 등 세월호 선내 객실에 사용하던 것으로 추정됐으며, CCTV는 내부를 관리하는데 쓰였던 것으로 보다. 다만 CCTV 내 저장장치는 없었다.

유족들은 인양된 선체에서 확보한 도면 등을 허술하게 다룬 해수부와 선체조사위원회 등의 조치에 불만을 표시하고 있다. 진상규명을 위한 의지가 있는지 여전히 의문이라는 것이다. 이 소장은 “종이류와 금속류 등이 쏟아져 나오는데, 초창기 해수부 등은 이를 보관할 냉장고 1대도 확보하지 않고 있었다”며 “그것마저 유족이 자비를 들여 설치해 줄 정도였다”고 혀를 내둘렀다.

기억저장소는 지난해 선체가 인양된 이후부터 현재까지 1억원이 넘는 비용을 털어 유품 등에 대한 자체 보존작업을 진행 중이다.

선체조사위 측은 선내에서 수습한 도면은 ‘코팅’ 처리된 것이 대부분이어서 펄 등을 제거하고 보관 중이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유족 등이 별도 보관해온 도면 등의 존재 여부에 대해선 모르고 있었다.

선체조사위 관계자는 “세월호에서 발견된 도면은 이미 확보하고 있던 도면과 일치했다”면서도 “유족에게 인계된 도면은 별도로 없는 것으로 안다”고 말꼬리를 흐렸다.

유명식기자 gija@hankookilbo.com

인양된 세월호 선내에서 나온 선장실 등 열쇠.
인양된 세월호 선내에서 나온 선장실 등 열쇠.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