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2030년까지 한국-인도 교역 500억달러로 확대”

알림

“2030년까지 한국-인도 교역 500억달러로 확대”

입력
2018.07.10 17:37
수정
2018.07.10 19:40
5면
0 0

문 대통령∙모디 총리 ‘비전 성명’

방위산업∙평화체제 등 공조키로

인도를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현지시간) 뉴델리 영빈관에서 나렌드라 모디 총리와 함께 단독정상회담장에 입장하며 취재진을 향해 인사하고 있다. 뉴델리=연합뉴스
인도를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현지시간) 뉴델리 영빈관에서 나렌드라 모디 총리와 함께 단독정상회담장에 입장하며 취재진을 향해 인사하고 있다. 뉴델리=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는 10일 인도 뉴델리 정상회담에서 현재 200억달러 규모의 양국 교역 규모를 2030년까지 500억달러로 확대하는 내용을 담은 ‘사람ㆍ상생번영ㆍ평화ㆍ미래를 위한 비전성명’을 채택했다. 한국과 인도의 정상이 미래 공동 목표를 담은 비전성명을 채택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두 정상은 우선 17개 항으로 구성된 비전성명에서 양국의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강화하기로 했다. 또 인도의 망고 등 농수산품과 우리의 석유화학제품 등 일부 시장을 개방해 현재 개선협상이 진행 중인 한ㆍ인도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CEPA)의 조속한 타결도 모색하기로 했다.

두 정상은 또 2년마다 셔틀 정상외교 개최, 아유타국의 허황후 기념공원 리모델링, 비자 간소화 등을 추진해 양국 교류를 활성화하기로 했다. 역내 평화와 안정을 위해 방위산업 협력을 강화하고, 한반도 완전한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을 위해 긴밀히 공조하는 데도 합의했다.

문 대통령은 인도 및 동남아시아와의 경제 협력을 강화하는 ‘신남방정책’을, 모디 총리는 아시아국가와의 협력을 강화하는 ‘신동방정책’을 추진 중이다. 두 정상은 공동언론발표에서 “지금이야말로 한ㆍ인도 특별 전략적 동반자관계를 높은 수준으로 발전시킬 적기”라고 했다.

문 대통령과 모디 총리는 정상회담에 이어 양국 각 12개 기업이 참석한 한ㆍ인도 최고경영자(CEO) 라운드 테이블에 참석했다. 한국에서는 현대차, 삼성전자, LG전자 등이, 인도에선 마힌드라 그룹, 릴라이언스 그룹, 바로다 은행 등이 자리했다. 기업인들은 두 정상에 관세 인하와 세제 지원을 요청했고 문 대통령은 “기업 활동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화답했다.

뉴델리=정지용 기자 cdragon25@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