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여의도가 궁금해?] 부엉이 50명이 단순 식사모임?… 한국당 뒤처리용이라며 ‘비데위원장’ 희화화

입력
2018.07.07 10:00
수정
2018.07.07 14:16
11면
0 0

#1

계파ㆍ패권주의 문화 여론 뭇매

올빼미ㆍ독수리 모임 안 생기겠나

#2

이해찬, 대표 추대 형식 원해

김부겸은 챙겨줄 제 사람 적어

친문 판 뒤집을 비주류 카드

#3

당 수습 뒷전 당권 경쟁에 몰두

김성태 권한대행 자격 도마 위에

#4

이회창ㆍ이문열ㆍ김용옥ㆍ이국종…

물망 오른 인사들마다 손사래

단체장 후보 영입 때와 판박이

그래픽=신동준 기자
그래픽=신동준 기자

문재인 정부 임기 중반을 함께 할 집권여당의 차기 당권경쟁이 본격적으로 막을 올렸다. 문 대통령의 높은 지지율에 기대온 더불어민주당은 이제서야 기지개를 펴며 당의 새로운 얼굴을 놓고 무한경쟁이 시작된 모습이다. 8ㆍ25 전당대회에서 결정될 이번 당권은 2020년 총선 공천과 관련돼 각 정파에겐 사활이 걸린 문제다. ‘부엉이 모임’ 논란에서 보듯 당의 주류인 친문 진영이 어떻게 내부 교통정리로 당 대표 후보군을 단일화 할지가 최대 관건이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여전히 6ㆍ13 지방선거 참패의 후유증에서 헤어나오지 못하고 있다. 선거가 끝난 지 3주가 다 되도록 네탓 공방만 하며 친박ㆍ비박 싸움이 절정이다. 비대위원장에 거론된 외부 인사들은 모조리 손사래를 치고 있다. 여의도 정가 상황을 체크하기 위해 본보 국회팀이 카톡방에 모였다.

광화문 불나방(불나방)=부엉이 모임의 실체는 뭔가요. 친문 진영이 단일대오를 만들지도 여기서 결정되나요.

올해도 가을야구(가야)=부엉이처럼 눈을 부릅뜨고 문재인 정부 성공을 위해 뜻이 맞는 의원들끼리 나라 걱정하며 밥이나 먹는 모임이라고 소개했죠. 하지만 사실상 친문그룹의 방향타를 잡고 청와대와 소통해 의제를 주도하는 인큐베이터 역할을 한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사이다말고 탄산수(탄산수)=1차 초기 회원, 2차 합류 회원에 최근 들어 너도나도 합류의사를 표현하면서 40~50명까지 불어난 모임을 단순히 밥 먹는 모임으로 퉁칠 수 있을까요. 당내 일각에서도 1년 반 뒤에 있을 공천을 걱정해 주류에 붙으려는 움직임이고, 결국 계파정치로 가는 길이라는 비판이 나왔죠.

더불어민주당 친문계 의원 모임인 ‘부엉이 모임’이 해체를 선언한 5일 민주당 초선 의원 30여명이 국회 의원회관에서 연 토론회 시작에 앞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이날 토론회에는 중진인 박영선(4선ㆍ앞줄 맨 오른쪽) 의원과 재선 유은혜(앞줄 오른쪽 두 번째) 의원도 참석했다. 오대근 기자
더불어민주당 친문계 의원 모임인 ‘부엉이 모임’이 해체를 선언한 5일 민주당 초선 의원 30여명이 국회 의원회관에서 연 토론회 시작에 앞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이날 토론회에는 중진인 박영선(4선ㆍ앞줄 맨 오른쪽) 의원과 재선 유은혜(앞줄 오른쪽 두 번째) 의원도 참석했다. 오대근 기자

가야=문 대통령 당선 이후 권력의 핵심 중의 핵심인 소위 ‘3철’의 행보에 대해 얼마나 관심이 많았나요. 일부 측근들의 기행도 세간의 손가락질을 받았죠. 이런 마당에 여당 의원 수십 명이 모여 모임을 유지한다는 건 패권주의로 오해 받기 충분해요. 오얏나무 아래서는 갓끈도 고치지 않는 법인데, 이건 아예 평상을 펴놓고 판을 거나하게 벌인 셈이죠. 대통령의 임기는 4년 남았는데 벌써부터 이런 끼리끼리 문화가 퍼져 있다는 게 심히 우려됩니다. 앞으로 올빼미 모임, 독수리 모임, 타조 모임이 생기지 말란 법도 없죠.

불나방=친노 친문 진영을 아우르는 좌장격인 이해찬 의원은 당 대표에 출마하나요.

탄산수=이 의원이 ‘추대’되는 형태를 원하고 있고, 경쟁이 가열되면 출마의사를 접을 수 있다는 시각도 있습니다.

가야=이미 6월 지방선거를 전후해 출마로 기운 것으로 압니다. 문제는 총리까지 지낸 강성 친문 이해찬 의원의 출마여부가 관심사로 부각된 것 자체가 정치 퇴보이고, 민주당의 앞날을 어둡게 하는 부분이죠. 한국당 수장을 이회창 전 한나라당 총재가 맡는 것과 뭐가 다를까요.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당나귀)=출마가 기정사실화 되는 분위기긴 합니다. 다만 승패를 장담할 수 없다는 것도 고민의 하나로 보입니다. 친노 좌장이라는 상징성이 친문 진영을 아우르는 영향력으로 이어질 거라고 자신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닌 듯합니다.

불나방=문재인 정부 집권 초반인데 전당대회 이후 여당 내 정치인들이 부각되는 게 아무래도 청와대 측은 좋아할 것 같지 않아요.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4ㆍ27 남북 정상회담 당시 판문점 평화의집 앞에서 국군의장대 사열을 마친 뒤 이동하며 함께 웃고 있다. 판문점=고영권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4ㆍ27 남북 정상회담 당시 판문점 평화의집 앞에서 국군의장대 사열을 마친 뒤 이동하며 함께 웃고 있다. 판문점=고영권 기자

가야=부각이 된다고는 해도 철저히 청와대의 파워에 눌려 있는 것 같습니다. 대통령 지지율이 70%를 넘나드는 마당에 누가 전면에 나서 입바른 소리를 할까요. 오히려 청와대의 ‘그립’이 세지면서 여의도가 박자에 맞춰 널뛰는 느낌이죠.

당나귀=당내에선 대통령만 부각되는 상황이 오히려 정권의 안정성 측면에서 더 위험할 수 있다는 경고도 없지 않습니다.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는 것이란 겁니다.

불나방=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의 당 대표 출마여부가 관심대상인데 왜 그런가요.

탄산수=나오면 당선이 유력하기 때문이죠. 민주당의 험지인 대구에서 신화를 써낸 인물이고, 장관직을 수행하면서 대중 인지도나 지지가 많이 높아졌습니다.

가야=비주류 당 대표 후보들이 철저히 친문 그룹의 기세에 눌려 있는 상황에서 판을 뒤집을 수 있는 유일한 카드로 인식되다 보니 김 장관의 말과 행동에 관심이 쏠리는 건 당연하죠.

당나귀=차기 대권을 넘볼 수 있는 유력 주자이면서도 당내 조직 기반이 약하다는 이중성 때문으로 보입니다. 차기 당 대표가 21대 국회의원 총선거 공천권을 행사하는 자리인 탓이죠. 지금 내 편이 적어 공천권을 챙겨줘야 할 사람이 적은 사람을 밀어줘야 내 자리를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다는 계산을 저마다 하고 있는 게 아닐까요.

불나방=총론적으로 민주당이 이번 전당대회를 통해 국민에 어떤 리더십을 선보여야 할까요.

탄산수=이제는 구호를 넘어 성과를 내야 할 시점이에요. 대선에 이어 지방선거도 압도적인 지지를 보낸 국민에게 약속을 지키는, 체감할 수 있는 정책변화를 이끄는 모습을 보여줘야 해요. 능력 있고 혁신적인 마인드를 갖춘 지도부를 선출해야 하는 이유지요.

가야=민주당은 현재 더할 나위 없이 잘나가는 집안이에요. 하지만 문제는 꼭 이럴 때 생기죠. 구름 위에 붕 떠있기 보다는 끊임없이 자세를 낮추고 국민을 섬기며 대중과 소통하고 자기성찰을 갈구하는, 문제의식으로 충만한 민주당의 모습을 기대합니다.

김성태(앞줄 왼쪽) 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과 안상수(오른쪽) 비상대책위원회 준비위원장이 지난달 28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 시작에 앞서 당 소속 의원들과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김성태(앞줄 왼쪽) 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과 안상수(오른쪽) 비상대책위원회 준비위원장이 지난달 28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 시작에 앞서 당 소속 의원들과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불나방=한국당 쪽을 보면 당의 쇄신을 책임질 비대위 구성이 지지부진해요. 김성태 당 대표 권한대행의 역할은 뭔가요.

여의도 구공탄(구공탄)=김 권한대행 주도의 혁신에 반대하는 친박계와 중진들의 반대가 여전합니다. 이들과의 갈등을 봉합도 하지 않은 채 비대위를 구성하겠다고 하니 계속 반발하는 움직임만 주기적으로 반복되고 있죠. 김 권한대행이 지방선거 이후 의총에서 재신임 얘기가 나왔을 때 이를 받아들였다면 하는 얘기도 여전히 나옵니다. 2011년 한나라당 대표를 지냈던 홍준표 전 대표가 당시 리더십 문제에 직면했을 때 선제적으로 재신임 카드를 꺼내 들었죠. 김 권한대행이 이 정도의 승부수도 안 던지고 당을 어찌 이끌어갈 수 있을까요.

광화문 찍고 여의도(찍고)=임시적으로 당 수습을 이끄는 것을 넘어 자신을 중심으로 차기 당권을 잡으려는 듯한 움직임을 보이면서 그의 대행 자격까지 도마에 올랐죠. 홍준표 전 대표와 함께 공동선대위원장을 맡아 지방선거전을 이끈 만큼 참패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하는데, 되레 권력을 강화하려 하니 받아들일 수 없다는 논리죠.

김무성 자유한국당 의원. 한국일보 자료사진
김무성 자유한국당 의원. 한국일보 자료사진

불나방=친박 좌장 서청원 의원이 탈당했는데 비박 진영의 김무성 의원도 탈당해야 하나요. 친박 비박 싸우는 핵심논점이 뭔가요.

찍고=그간 홍준표 전 대표가 억누르고 있었던 잔류파와 복당파 간 갈등이 표면화한 거죠. 김성태 권한대행으로 대표되는 복당파는 지금의 주도권을 차기 당권을 잡는 데까지 끌고 가겠다는 것이고, 그럴 경우 잔류파 의원들은 인적 쇄신의 대상이 돼 밀려날 가능성이 큰 만큼 반발하는 겁니다.

불나방=비대위원장에 이회창 전 한나라당 총재부터 소설가 이문열씨, 도올 김용옥, 외과의사 이국종 아주대 교수 이름도 나왔죠.

구공탄=물망에 오른 인사들마다 손사래를 치고 있어요. 지방선거를 앞두고 광역단체장 후보로 영입하려는 인사들한테 거부당하던 모습과 비슷한데요. 비대위원장이 아니라 한국당 뒤처리를 하는 ‘비데위원장’ 자리에 누가 오겠느냐는 얘기까지 나올 만큼 희화화되고 있죠.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