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황희 “부엉이모임 사실상 해산… 오해 무릅쓰고 계속할 이유 없어”

알림

황희 “부엉이모임 사실상 해산… 오해 무릅쓰고 계속할 이유 없어”

입력
2018.07.05 09:36
수정
2018.07.05 09:53
0 0
황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4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렇게까지 논란을 무릅쓰고 부엉이모임을 계속할 이유가 없어졌다"고 밝혔다. 황희 의원 페이스북 캡처.
황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4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렇게까지 논란을 무릅쓰고 부엉이모임을 계속할 이유가 없어졌다"고 밝혔다. 황희 의원 페이스북 캡처.

황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최근 논란에 휩싸인 당내 친문 의원 모임인 ‘부엉이모임’이 사실상 해산됐다고 밝혔다. 억측이 확산되자 부담을 느낀 것으로 풀이된다.

이 모임 회원으로 알려진 황 의원은 4일 밤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부엉이모임은 뭔가 의도되고 목적이 있는 모임이 아닌 관계로, 이렇게까지 오해를 무릅쓰고 모임을 계속할 이유가 없어졌다”며 “그 동안 대선 경선에서 고생했던 의원들간 밥 먹는 자리였는데 그마저도 그만두려 한다”고 해산 소식을 알렸다.

황 의원은 “다만 더 이상의 불필요한 논란의 확산을 막기 위해 그간 상황을 분명히 설명하겠다”며 모임을 둘러싼 각종 의혹에 대해 해명했다.

황희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1
황희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1

황 의원에 따르면 부엉이 모임은 지난해 대선 경선시절부터 문재인 당시 후보를 지지했던 의원들이 선거 이후 서로 위로와 격려를 하는 차원에서 만들어졌다. 황 의원은 “가끔씩 만나 서로 안부를 묻고 밥 먹는 모임”이라며 당내 유사한 여러 친목모임 중 하나일 뿐이라고 강조했다.

모임 명칭에 대해 황 의원은 “문재인 정부가 어려운 처지에 놓였을 때 부엉이처럼 눈을 크게 뜨고 역할을 하자는 의미였다”고 설명했다. 또 “명칭을 정하는 과정에서 부엉이가 지혜를 상징한다는 사실도 알게 됐다”며 “봉하마을 부엉이 바위를 생각하며 노무현 대통령의 철학과 정신을 기억하자는 의미도 있어 보여 여러모로 좋다는 의견이었다”고 부연했다.

황 의원은 모임에서 다음달 민주당 전당대회에 출마하는 친문 당대표 후보 간 단일화 논의에 대해서도 부정했다. 그는 “후보 간 교통정리가 필요하다면 당사자들이 알아서 할 부분”이라며 “부엉이모임에서 정리도 안될 뿐더러 할 이유도 없다”고 잘라 말했다. 그는 이어 “개인적으로는 주변에서 부엉이모임을 전당대회와 연결시키는 의도가 당대표 공천권 때문이라는 생각이 든다”고 불편한 기색을 내비쳤다.

아울러 황 의원은 “그저 밥 먹는 모임이기에 모임을 그만 두는데 조금의 주저함도 없다”며 “뜻이 맞는 사람들이 모여 당에 기여하는 연구모임을 만들어보자는 의견이 있었는데 이 부분마저도 전당대회 이후로 검토를 미루려 한다”고 밝혔다.

끝으로 그는 “문재인 경선을 도왔던 의원들이라는 이유 만으로 더 조심하고 세심했어야 했는데 그렇지 못한 점을 사과드린다”며 “앞으로는 오해와 억측의 빌미조차 제공하지 않도록 조심하겠다”고 덧붙였다.

강유빈 기자 yubi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