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도쿄신문 “시진핑, 김정은에 종전선언 보류 촉구”

알림

도쿄신문 “시진핑, 김정은에 종전선언 보류 촉구”

입력
2018.06.25 11:54
0 0

지난달 북중회담서 중국의 종전선언 참여 입장 전달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달 8일 다롄 동쪽 외곽 해변에 있는 방추이다오 영빈관에서 만나 악수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달 8일 다롄 동쪽 외곽 해변에 있는 방추이다오 영빈관에서 만나 악수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달 북중 정상회담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6ㆍ12 북미 정상회담에서 종전선언을 보류해 줄 것을 촉구했다고 일본 언론 보도가 나왔다.

도쿄(東京)신문은 25일 북ㆍ중 관계 소식통을 인용해 시 주석이 지난달 7~8일 랴오닝(遼寧) 성 다롄(大連)에서 열린 북중 정상회담에서 김 위원장에게 이 같은 입장을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시 주석은 종전선언에는 북한과 함께 한국전쟁에 참전한 중국의 참여가 필요하다는 뜻을 전달하면서 북미 정상끼리 종전을 선언하는 것에 난색을 표했다고 덧붙였다. 중국 측은 북미 정상회담이 개최될 때까지 이 같은 입장을 북한 측에 거듭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이 이 같은 요구를 한 배경에는 한반도와 관련한 중대 결정이 북미 간에만 이뤄질 경우 자국의 영향력 약화를 우려한 것으로 보인다고 도쿄신문은 분석했다.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지난달 말 정례브리핑에서 “중국은 한반도 문제의 주요 당사국이자 정전협정 서명 당사국으로서 계속해서 마땅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중국 공산당의 관영매체인 인민일보와 자매지 환구시보도 북미 정상회담 직전에 “종전선언의 서명에는 중국의 참여가 불가피하다”는 사설을 싣기도 했다.

시 주석은 다롄에서 열린 북중 정상회담에서는 김 위원장에게 미국 측에 한미 연합훈련 중단을 요청할 것을 제안하기도 했다. 당시 김 위원장이 북한이 억류하고 있던 미국인 3명에 대한 석방 의사를 밝히자, 시 주석이 ‘행동 대 행동’ 원칙에 따라 한미 연합훈련 중단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북미 정상회담의 공동성명에는 종전선언이 포함되지 않았다. 도쿄신문은 “미국이 북한에 대한 양보를 먼저 행하는 것을 꺼렸다는 견해가 많았다”며 “북미 정상회담 당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언제까지 어떻게 실현할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담지 못했기 때문이다”고 분석했다. 이처럼 중국이 북한에 한미 연합훈련 중지와 종전선언 보류를 촉구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한반도 정세를 둘러싸고 미ㆍ중 간 주도권을 다투는 구도가 다시 부각하고 있는 모양새다.

도쿄=김회경 특파원 herme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