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정부 “미 기준금리 인상, 국내 영향 제한적”

알림

정부 “미 기준금리 인상, 국내 영향 제한적”

입력
2018.06.14 09:19
0 0
고형권 기재부 1차관, 거시경제금융회의 개최
고형권(가운데) 기획재정부 제1차관을 비롯한 금융당국 관계자들이 14일 미국 기준금리 인상과 관련해 거시경제금융회의를 개최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규돈 국제금융센터 원장, 윤면식 한국은행 부총재, 고 차관, 손병두 금융위원회 사무처장, 유광열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 기획재정부 제공
고형권(가운데) 기획재정부 제1차관을 비롯한 금융당국 관계자들이 14일 미국 기준금리 인상과 관련해 거시경제금융회의를 개최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규돈 국제금융센터 원장, 윤면식 한국은행 부총재, 고 차관, 손병두 금융위원회 사무처장, 유광열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 기획재정부 제공

정부는 14일(한국시간)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의 기준금리 인상 발표가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며 대규모 자금유출 가능성도 크지 않다고 밝혔다.

고형권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이날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미 연준의 기준금리 인상 발표와 관련해 “우리나라의 경우 금번 연준 발표로 인한 간접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앞서 미 연준의 통화정책 결정기구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는 이날 기준금리 목표 범위를 1.75~2.00%로 25bp(1bp=0.01%p) 인상하고 올해 금리인상 전망을 총 3회에서 총 4회로 상향 조정했다. 이로써 현재 우리나라 기준금리가 연 1.50%인 것을 감안하면 한미 기준금리 차이는 최대 0.5%포인트로 벌어졌다.

고 차관은 “우리나라는 74개월 연속 경상수지 흑자를 지속하고 있으며 약 4,000억달러에 이르는 외환보유액 등 대외 건전성이 견고하다”며 “취약 신흥국으로부터 금융불안이 전염될 가능성은 거의 없다는 견해가 지배적"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고 차관은 "일각에서는 한미 기준금리가 최대 0.5%포인트까지 역전되면서 외국인 자금의 급격한 유출 가능성을 우려하지만, 정책금리 역전만으로 대규모 자금유출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평가했다. 외국인 주식자금은 금리 수준보다는 경제 체력(펀더멘털), 기업실적 등에 좌우되는 데다 외국인 채권자금의 경우 중앙은행ㆍ국부펀드 등 장기투자자 비중이 60% 이상인 점을 그 근거로 들었다. 미 금리인상에 따른 국내 시중금리 상승도 가계, 기업부문에서 감내할 만한 수준일 것으로 진단했다. 고 차관은 “그럼에도 여러 대외 리스크 요인이 산재한 만큼 정부 비롯한 관계기관은 경각심을 갖고 대응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추가적인 불안요인이 될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대응책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가계 부문의 경우 취약층 지원 및 위험 요인 점검을 강화하고, 차주 부담을 낮출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며, 업종별ㆍ취약차주별 스트레스 테스트도 주기적으로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기업 부문의 경우 자금 조달에 애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회사채 시장 불안이 발생하는 경우에 채권시장 안정화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이날 회의에는 고 차관을 비롯해 손병두 금융위원회 사무처장, 윤면식 한국은행 부총재, 유광열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 정규돈 국제금융센터 원장 등이 참석했다.

세종=이대혁 기자 selected@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