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라돈침대는 제2의 가습기, 안방의 세월호” 범정부차원 대책 촉구

알림

“라돈침대는 제2의 가습기, 안방의 세월호” 범정부차원 대책 촉구

입력
2018.05.16 14:10
0 0
환경보건시민센터 회원들이 16일 오후 서울 중구 서소문로 환경재단에서 라돈방사선침대 리콜 확대 및 사용자 건강 전수조사, 감사원의 특별감사 등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환경보건시민센터 회원들이 16일 오후 서울 중구 서소문로 환경재단에서 라돈방사선침대 리콜 확대 및 사용자 건강 전수조사, 감사원의 특별감사 등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환경단체들이 ‘라돈 침대’에 대한 정부의 조사 결과를 놓고 부실 조사라며 리콜 확대와 사용자 건강전수조사 등의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환경보건시민센터는 16일 서울 중구 환경재단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가습기 살균제나 침대는 모두 안방에서 사용하는 제품으로, 라돈 침대 사건은 또 다른 ‘안방의 세월호’라고 불러야 한다”며 “국무총리실에 위기관리팀을 구성해 범정부 차원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앞서 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는 지난 10일 대진침대 뉴웨스턴슬리퍼 모델에 대해 라돈과 토론(라돈의 동위원소)으로 인한 연간 피폭선량을 평가한 결과, 법에서 정한 기준치(연간 1mSv 초과 금지) 이하(0.5mSv)인 것을 확인됐다고 발표했지만 닷새 만에 조사 결과를 뒤집으며 소비자들의 불안이 커졌다. 원안위 발표가 달라진 것은 조사 대상에 매트리스 구성품인 스펀지가 추가됐기 때문이다. 라돈은 국제암연구센터(IARC) 지정 1급 발암물질로, 폐암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으로 알려졌다.

환경보건시민센터는 “원안위는 피해 신고를 하라거나 해당 침대를 사용하지 말라는 등의 안전조치 안내는 없었다”고 지적했다. 센터는 “이번에 밝혀진 것 이외 나머지 17종 2만6,692개는 제품을 구해 추가 조사해야 알 수 있는 상황으로, 침대의 속커버와 매트리스 스펀지 상하부 등에 같은 모나자이트를 사용한 것으로 확인돼 이미 발표된 내용과 유사한 결과가 나올 가능성이 크다”며 “모나자이트를 사용한 모든 침대 제품으로 리콜을 확대해야 하고, 모든 사용자는 해당 침대 사용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민방사능감시센터 등 환경단체들도 ‘라돈침대’ 사태에 대한 전면적인 실태조사와 근본대책을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 이들은 “국내에서 특허 받은 음이온제품은 18만개로 음이온생활제품에 대한 전반적 실태조사와 안전 대책이 필요하다”며 “시민사회, 민간 전문가 등을 포함하는 민관합동대책기구를 구성해 피해자 건강피해 조사와 생활제품 실태조사 등 전면적인 안전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밝혔다.

고은경기자 scoopkoh@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