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청와대 "北 고위급회담 중지 통보, 정확한 뜻 파악 중"

알림

청와대 "北 고위급회담 중지 통보, 정확한 뜻 파악 중"

입력
2018.05.16 10:30
0 0

맥스선더 훈련, 판문점선언 위반 주장엔 "의견 다를 수 있어, 논의 필요"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16일 오전 서울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스1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16일 오전 서울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스1

청와대는 16일 북한이 이날 예정됐던 남북고위급회담을 중지하겠다고 통지한 것과 관련해 "북한이 보내온 전통문의 정확한 뜻이 무엇인지 파악 중"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을 만나 "새벽에 발생한 상황에 대해 청와대 안보실 관계자들이 통일부·외교부·국방부 등 관련 부처와 긴밀히 전화통화를 하고서 논의를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일단 정확한 뜻과 의미를 파악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며 "통일부에서도 오전에 입장이 나갈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북한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에 일정은 변동이 없나'라는 질문에는 "관련 부처에서 그렇게 파악하고 있다면, 청와대에서 보는 것도 다르지 않다"고 답했다.

이 관계자는 북한이 비난한 한미 공군 '맥스선더'(Max Thunder) 훈련' 일정이나 규모에 변동이 생길 수 있느냐는 질문에는 "현재는 계획이 없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핫라인(직통전화)을 통해 이 문제를 논의하는 방안을 검토하느냐는 말에는 "현재까지는 (검토한 바가) 없다"고 답했고,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개최 계획이 있느냐는 물음에도 "현재는 계획이 없다"고 말했다.

다만 판문점선언 이행추진위원회 일정에 대해서는 "남북고위급회담에서 논의가 진척되면 이행추진위에서 추가로 논의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데, 오늘 고위급회담이 열리지 않게 되면서 이행추진위 역시 일정이 잡히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북한에서 맥스선더 훈련을 판문점선언에 위배된다고 지적하는 것에는 "판문점 선언에서는 원론적이고 원칙적 얘기를 한 것이고, 구체적으로 판문점선언 정신에 위배되는지에 대해서는 서로 의견이 다를 수 있다"며 "더 논의가 필요한 부분"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상호 신뢰에 기반해 (판문점선언에 담긴) 군사적 긴장완화의 구체적 방법을 얘기해 보려고 장성급 회담이나 장관급 회담을 추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 관계자는 '청와대가 국방부로부터 국방개혁안을 보고받은 뒤 재검토를 지시했다'는 일부 보도에 대해서는 "사실이 아니다"라며 "관련 회의를 열어 국방개혁 사안에 대해 의견을 나눠보기로 했을 뿐 다시 보고하라고 한 것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개혁안 중 일부를 따로 먼저 발표하자는 의견이 있었지만, 지금은 논의가 다 취합이 되면 발표하는 것으로 방향이 잡혀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김덕룡 수석부의장이 'CIA 직원들이 평양에 남아 북미회담을 조율하고 있다'고 얘기했다는 보도에는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고 답했고, '북한이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찰보다 미국의 사찰을 선호한다'는 보도에 대해서도 "확인하기 어려운 내용"이라고 답했다.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전 의원이 드루킹(필명)에게 전화를 걸어 센다이 총영사직을 제안했다는 일부 보도에 대해서도 "모른다"고 답했다.

연합뉴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