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경찰, ‘댓글조작’ 관련 김경수 의원 4일 소환

알림

경찰, ‘댓글조작’ 관련 김경수 의원 4일 소환

입력
2018.05.02 15:15
0 0

드루킹이 인사 추천한 변호사 2명은 3일 참고인 조사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이 지난달 25일 오후 부산 부산진구 서면에서 열린 오거돈 부산시장 예비후보 선거 캠프 개소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이 지난달 25일 오후 부산 부산진구 서면에서 열린 오거돈 부산시장 예비후보 선거 캠프 개소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네이버 댓글 여론조작 사건을 수사하는 경찰이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을 오는 4일 소환조사한다.

사건을 수사하는 서울지방경찰청 관계자는 2일 "김 의원에게 4일 오전 10시 서울청으로 출석해 조사받으라고 오늘 통보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참고인 신분이며, 출석에 응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고 경찰은 전했다.

경찰은 김 의원이 출석하면 그가 '드루킹' 김모(49·구속기소)씨의 불법 댓글조작 행위를 사전에 알았거나 지시했는지, 드루킹으로부터 인사청탁을 받아 처리하는 과정에서 어떤 일이 있었는지 등을 집중 조사할 것으로 예상된다.

드루킹 일당은 1월 17일 밤부터 이튿날 새벽까지 4시간여 동안 매크로(동일작업 반복 프로그램)를 활용해 문재인 정부 관련 기사에 달린 비판성 댓글에 반복적으로 '공감'을 클릭하는 수법으로 여론을 조작한 혐의(업무방해)를 받는다.

김 의원 보좌관 한모씨가 과거 드루킹 측으로부터 500만원을 받은 일이 드루킹의 인사청탁과 관련이 있는지, 금품수수 사실을 김 의원이 언제 알았는지 등도 당일 조사에서 확인이 필요한 사안이다.

드루킹 측으로부터 금품을 받은 혐의(청탁금지법 위반)로 최근 피의자 조사를 받은 한씨는 경찰에서 "김 의원은 모르는 일"이라며 "빌린 돈은 아니고 '편하게 쓰라'고 해 받아 개인적으로 썼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드루킹이 김 의원에게 청와대 행정관과 일본 오사카 총영사로 추천한 윤모·도모 변호사도 오는 3일 오전 10시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해 인사청탁과 관련한 구체적 사실관계를 조사할 계획이다.

연합뉴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