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트럼프 “북한과 비핵화 합의” 언급에 미 언론 “발표문에 없어”

알림

트럼프 “북한과 비핵화 합의” 언급에 미 언론 “발표문에 없어”

입력
2018.04.23 07:41
0 0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북한이 비핵화에 합의했다’고 언급해 미 언론들이 즉각 우려를 나타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발표에 직접적인 핵 폐기 언급이 없는 상황에서 확대 해석은 금물이라는 경계의 목소리가 높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와, 우리는 아무것도 양보하지 않았고, 그들이 비핵화(세계를 위해 매우 훌륭한 일)와 실험장 폐기, 실험 중단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발언은 핵실험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 발사를 중단하고 풍계리 핵실험장을 폐기하겠다는 북한 발표에 대해 NBC방송 진행자 척 토드가 ‘비핵화 협상에서 미국이 너무 많은 걸 포기하고 북한은 아무것도 포기하지 않았다’는 취지로 지적한 데 대한 반박 과정에서 나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가짜뉴스 NBC의 게슴츠레한 눈을 한 척 토드는 방금 우리가 북한과의 협상에서 너무 많이 양보했고 그들은 아무것도 양보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고 그의 이름을 직접 언급하고, 이어 “북한에 관해 결론을 보려면 아직 우리가 갈 길이 멀다. 일이 잘 풀릴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시간만이 말해 줄 수 있다”고 말했다. 또 “하지만 지금 내가 하는 일은 오래 전에 이미 했어야 하는 일!"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20일 북한의 발표 후 “큰 진전”이라고 즉각 환영했지만 미 조야 일각에서는 “핵 폐기는 선언하지 않았다” “핵보유국 선언의 의미가 더 크다”는 등 진정성에 대한 의구심 어린 시선을 제기해 온 상황이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트위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트위터

이에 미 언론은 트럼프 대통령의 ‘비핵화 합의’라는 언급에 대해서도 섣불리 확대 해석해서는 안 된다는 반응을 보였다. 로이터 통신은 이날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의 발표를 ‘비핵화 약속’이라고 해석했지만 실제 북한의 발표에는 현존하는 핵무기와 미사일에 대한 폐기 약속은 포함되지 않았다. 과연 김정은(국무위원장)이 그의 나라가 수십 년간 개발해 온 핵무기를 포기할 것인가에 대한 의심이 제기된다”고 보도했다.

또 AP통신은 북미 정상회담 전 북한이 비핵화를 합의했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주장은 잘못됐다며 김정은 위원장이 핵실험과 미사일 시험 발사를 중단하겠다고 했을 뿐 핵무기 포기 의사는 밝힌 바 없다고 설명했다.

인터넷매체 악시오스도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의 발표를 재론하며 (북한이) 비핵화에 합의했다고 주장한 건 부정확한 사실”이라며 “다만 우리가 모르는 무언가를 트럼프 대통령이 알 가능성은 있다”고 언급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악시오스가 언급한 대로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을 두고 북한이 막후 채널을 통해 미국 측에 별도로 비핵화 약속을 한 부분이 있는 게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트럼프 대통령의 특사 자격으로 지난 부활절 주말(3월 31일∼4월 1일) 극비리에 방북한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 내정자가 김정은 위원장과 만나 비핵화를 사전에 조율하는 과정에서 나온 대화를 염두에 두고 한 언급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이야기다.

김소연 기자 jollylife@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