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삼성의 통큰 결정… 선대 경영방식과 결별

알림

삼성의 통큰 결정… 선대 경영방식과 결별

입력
2018.04.17 20:00
9면
0 0

“檢 노조와해 수사 전부터 노사 논의”

이병철 “노조 안 돼” 유지 깬 건

이 부회장 결단 없이 불가능 해석

재계 직접고용 분위기 확산 속

삼성전자서비스-협력사 협상 난관 예고

17일 서울 마포구 가든호텔에서 전국금속노동조합 삼성전자서비스지회 나두식(왼쪽) 지회장과 삼성전자서비스 최우수 대표이사가 협력업체 직원 직접고용 합의서에 서명한 뒤 악수하고 있다. 삼성전자서비스 제공
17일 서울 마포구 가든호텔에서 전국금속노동조합 삼성전자서비스지회 나두식(왼쪽) 지회장과 삼성전자서비스 최우수 대표이사가 협력업체 직원 직접고용 합의서에 서명한 뒤 악수하고 있다. 삼성전자서비스 제공

삼성 창업자인 고 이병철 선대 회장이 아들 이건희 회장에게 “노조는 안 된다”는 유지를 남긴 것으로 전해진다. 또 삼성을 대표하는 삼성전자에 노조가 없어 많은 사람이 삼성그룹의 경영 방침을 철저한 ‘무노조’로 인식하지만 꼭 그런 것은 아니다.

삼성증권에는 삼성그룹 합류 전 한일투자금융 때 창립한 노조가 여전히 남아 있고, 삼성에스원과 삼성SDI에도 노조가 설립됐다. 삼성물산 에버랜드와 삼성증권에는 두 개의 노조가 있는 등 모두 8개 계열사에 10개의 노조가 존재한다. 하지만 노조 활동이 다른 대기업과 비교해 눈에 띄지 않는 것도 사실이다.

삼성전자서비스가 17일 협력업체 직원들을 직접 고용하면서 협력업체 근로자들로 구성된 금속노조 삼성전자서비스지회 조합원 700명을 포용하고, 노조 활동도 보장하기로 한 것은 80년 삼성 역사에 한 획을 그은 중대한 변화로 기록될 만하다.

삼성 노조 정책의 전환점인가

삼성전자서비스가 정규직으로 직접 고용하는 협력업체 직원 약 8,000명은 규모로 따져 역대 최대 규모다. 현대자동차가 지난해 사내하청 직원 6,000명을 직접고용으로 전환했고 올해부터 오는 2021년까지 추가로 3,500명을 직접 고용할 계획이지만 법원 판결에 따른 조치다. 삼성전자서비스는 근로지위확인소송 1심에서 승소해 법적으로 다퉈도 승산이 있었지만 직접고용 전환을 선택했다. 지난해 7월 민간기업 중 처음 SK브로드밴드가 협력업체의 인터넷 설치 및 수리기사 4,500여 명을 자회사 홈앤서비스를 세워 직접 고용한 것보다도 한발 더 나갔다.

물론 삼성전자서비스의 8,000명 직접고용 발표는 5년 전 삼성의 노조와해 문건이 확인돼 검찰이 재수사에 착수한 것과 무관하지 않다. 하지만 삼성 측은 “2013년부터 삼성전자서비스지회에서 지속적으로 요구했고, 검찰 수사가 시작되기 전부터 노사 간에 직고용 문제를 논의하다 최근 큰 틀에서 합의가 이뤄져 발표한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시점은 미묘하지만, 삼성이 노조 활동을 공식적으로 보장하기로 한 것은 이전 세대와는 다른 길을 가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결심 없이 이뤄지기 힘든 변화라는 분석도 나오지만, 삼성전자 관계자는 “부회장과는 전혀 관계없는 결정”이라고 말했다.

5년 전 삼성 노조 와해 문건을 처음 폭로한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만시지탄이지만 환영할 일”이라며 “여기서 그치지 않고 삼성 전 계열사에서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추진하고, 노조탄압 중단과 함께 노조 활동을 전면적으로 보장하는 조치가 이어지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8,000명 직접고용이 미칠 여파에 재계 촉각

삼성전자서비스의 이번 결정은 90여 개에 이르는 기존 삼성전자서비스 협력업체들과의 협상이 성사돼야 마무리된다. 삼성전자서비스는 협력업체 대표 등 경영진을 중간 관리자급으로 채용하거나, 영업권을 보상하는 해결책 등을 제시할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서비스의 모회사인 삼성전자가 막대한 자금력을 갖추고 있어 보상책 합의가 불가능하진 않겠지만 협상 과정에서 또 다른 갈등이 불거질 소지도 적지 않다. 하루아침에 기업을 포기할 처지에 놓인 협력업체들이 법적 대응을 하며 타결이 장기화할 수도 있다.

4대 그룹 중 유일하게 간접고용을 유지해 온 삼성도 직접고용 대열에 합류하자, 다른 기업들의 ‘계산’이 복잡해졌다. 재계 1위 삼성이 통 큰 결정을 한 이상 비슷한 요구가 제기되고 있는 다른 대기업에서도 사내하청 근로자를 직접 채용하는 등의 변화가 잇따를 것을 보인다. 재계 관계자는 “대기업은 물론 중견기업에서도 정규직 전환 분위기가 확산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삼성 관계자는 “삼성전자서비스의 결정은 기존 방식보다 진일보한 비정규직 문제 해결법”이라며 “다른 산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김창훈 기자 chkim@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