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선제적 대응 나선 민주당 “드루킹 사건은 개인 일탈”

알림

선제적 대응 나선 민주당 “드루킹 사건은 개인 일탈”

입력
2018.04.16 16:20
5면
0 0

黨진상조사단 구성 경위 파악

의혹 연루된 김경수 의원 엄호

지방선거 등 악재 차단 안간힘

더불어민주당 추미애(가운데) 대표가 1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발언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더불어민주당 추미애(가운데) 대표가 1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발언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민주당원 댓글 조작사건과 관련해 사안의 엄중성을 감안한 듯 초기부터 빠르고 강한 대응에 나서고 있다. 구속된 민주당원 김모(필명 드루킹)씨에 대한 야권 공세가 집중되자 개인의 일탈로 규정, 공세적인 선제대응에 나서고 있다. 자칫 밀리면 지방선거를 비롯해 줄줄이 예고된 정치일정에 주도권을 내줄 것이란 우려가 크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16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댓글 조작에 연루된 김모씨와 또 다른 당원인 우모씨를 제명하고, 이번 사건을 다룰 당 차원의 진상조사단을 설치키로 결정했다. 이는 야당 측에 앞서 관련정보를 파악해 상황이 악용되지 않도록 맞대응하기 위한 것이다.

추미애 대표는 최고위에서 “드루킹 사건을 계기로 마치 물 만난 듯이 하는 야당의 저질 공세에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면서 “김 의원과 연락했다는 이유로 정권의 책임인 양 호도하는 정치공세에는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도 “이번 사건은 권력기관이 총 동원돼 개입한 과거 댓글 조작과 다른 차원의 개인 일탈행위”라고 강조했다.

민주당 핵심관계자에 따르면 조사단은 민주당 소속 법제사법위원회와 행정안전위원회 의원들로 구성될 예정이다. 조사단은 여권 인사들의 드루킹 피해 상황, 외부 세력의 개입 여부 등을 조사하는 한편 김경수 의원의 이름이 거론된 수사정보가 유출된 경위를 확인하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박범계 수석대변인은 “김 의원의 혐의 유무가 전혀 드러나지 않았음에도 수사기밀이 어떻게 특정 언론사에 제공됐는지 경위를 철저히 밝혀야 한다”면서 조사단의 활동 방향을 시사했다.

당내에서는 지방선거 주자들이 나서 드루킹 사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는 김경수 의원 엄호 모드에 돌입했다. 김 의원이 문 대통령의 핵심 측근이자 6월 지방선거에서 경남지사에 출마하는 만큼 선거에 미칠 영향을 차단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는 모양새다. 민주당 경기지사 경선 후보인 전해철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김경수 의원에 대한 자유한국당의 정치공세가 도를 넘고 있다”면서 “경남도지사 출마를 선언한 김경수 의원에게 흠집을 내 지방선거에 영향을 주려는 정치공세”라고 비판했다. 경기지사 후보인 이재명 전 성남시장도 “민주당원 드루킹이 댓글을 조작한 이유는 청탁 거절이라는 김 의원의 말에 전적으로 동의한다”면서 자신의 피해경험을 전날부터 알리고 있다.

그럼에도 상당수 의원들은 표정에서 긴장감을 숨기지 못하고 있다. 한 수도권 의원은 “공격받는 김경수 의원이 워낙 신중한 인물이어서 다행이긴 하지만 만에 하나 문제 인물의 일방적 접근에 도를 넘게 말려들었다면 위험하다’고 걱정을 토로했다.

손효숙 기자 sh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