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한동대 페미니즘 강연 후폭풍 거세다

알림

한동대 페미니즘 강연 후폭풍 거세다

입력
2018.04.09 15:40
0 0

대학은 해당 학생 중징계

시민사회단체 “징계 철회” 촉구

국가인권위, 한동대 조사 착수하자

기독교단체, 항의집회 반발

[저작권 한국일보]경북 포항 한동대학교 본관 전경. 한국일보 자료사진
[저작권 한국일보]경북 포항 한동대학교 본관 전경. 한국일보 자료사진

경북 포항 한동대가 페미니즘 강연을 강행한 학생에 무기정학 징계를 내려 논란인 가운데 철회를 요구하는 시민ㆍ사회단체와 학교측 입장을 지지하는 기독교 단체간 갈등으로 확대되는 분위기다.

포항기독교기관협의회는 11일 오전 포항시청 앞 광장에서 국가인권위원회(이하 국가인권위)의 한동대 조사에 항의하는 집회 및 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이다.

국가인권위는 지난 1월 한동대가 교내 페미니즘 강연을 불허하고 행사를 연 학생을 징계했다는 내용으로 3건의 진정이 접수되자 현장 조사에 나섰고 인권침해 여부를 살펴보고 있다.

포항기독교기관협의회는 이 같은 국가인권위의 조사가 헌법에 보장된 대학의 자율권과 종교의 자유 등을 침해하는 행위라며 조사 중단을 요구하고 있다. 협의회에는 포항지역 교회와 기독교 관련 단체 21곳이 속해 있다.

포항기독교기관협의회 관계자는 “국가인권위가 인권이라는 미명 아래 학교의 학습권을 침해하고 있다”며 “인권위 조사를 규탄하는 내용과 함께 동성애 반대도 주장할 것이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3일 한동대 학부모기도회 등은 “국가인권위가 한동대의 징계 행위를 인권침해라고 속단하며 대학의 자율성을 침해한다면 이는 헌법상 보장된 기본권을 침해하는 행위로 절대 허용될 수 없는 일임을 엄중히 밝힌다”며 국가인권회의 조사에 항의하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일부 학부모들은 서울 중구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포항지역 시민ㆍ사회단체는 한동대의 징계에 크게 반발하고 있어 한동대 페미니즘 특강 논란은 시민단체와 기독교 단체간 갈등으로 번지고 있다. 포항여성회 등 시민ㆍ사회단체 43곳은 지난달 28일 포항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동대의 페미니즘 특강 학생 징계에 반인권적 행태라며 강하게 비난한 뒤 ‘한동대학생 부당징계 공동대책위원회’까지 꾸린 상태다. 여기다 포항여성회 등은 한동대 사태를 주제로 국회에서 심포지엄도 준비하고 있다.

포항여성회 관계자는 “한동대가 페미니즘 강연을 마련한 학생을 징계한 사건은 단순히 학교내 일어난 작은 문제가 아니라 대학에서 이뤄진 심각한 인권 침해 사건이다”며 “전국적으로 이슈화시켜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동대 동아리인 들꽃은 지난해 12월 8일 교내에서 국내 페미니즘 운동가를 초청해 ‘성매매를 노동으로 볼 것인가’란 주제로 강연회를 했다. 당시 대학 측은 교육 이념과 맞지 않는다며 강연을 취소하라고 했으나 들꽃 측은 사상의 자유를 이유로 행사를 열었다. 이에 한동대는 강연을 주최한 들꽃 회원 S씨에게 무기정학 처분을 내렸고 강연 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후기를 올린 학생 2명의 징계 절차를 밟고 있다.

김정혜기자 kjh@hankookilbo.com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