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멤버 절반 ‘미투’ 폭로 모노톤즈 해체… 다큐 영화 상영 중단

알림

멤버 절반 ‘미투’ 폭로 모노톤즈 해체… 다큐 영화 상영 중단

입력
2018.03.30 10:12
0 0
베이시스트 하선영(맨 왼쪽)과 드러머인 최욱노(왼쪽 두 번째)가 성추행 의혹에 휘말려 해체를 선언한 4인조 록밴드 모노톤즈. 시네마달 제공
베이시스트 하선영(맨 왼쪽)과 드러머인 최욱노(왼쪽 두 번째)가 성추행 의혹에 휘말려 해체를 선언한 4인조 록밴드 모노톤즈. 시네마달 제공

멤버 두 명을 향해 ‘미투(#Me Too)’ 폭로가 이어진 4인조 록밴드 더 모노톤즈가 해체한다. 드러머인 최욱노가 아티스트와 팬의 관계란 특수성을 악용해 성추행을 했다는 ‘미투’ 폭로로 지난 26일 팀에서 퇴출당한 가운데 베이시스트인 하선형의 성추행 의혹까지 제기돼 팀 활동 중단을 선언한 것으로 보인다.

더 모노톤즈의 기타리스트인 차승우와 보컬인 훈조는 29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모든 활동을 종료하고 해체하겠다”고 알렸다. 하선형의 ‘미투’ 폭로를 접한 뒤 확인 결과 그의 가해 사실을 알게 됐다는 설명이었다.

차승우와 훈조는 “그간 고통의 시간을 보내셨을 피해 당사자분께 고개 숙여 사죄드린다”며 “또한 많은 성원에 보답하지 못하고 재차 큰 실망과 상실감을 안겨드리게 된 점, 진심으로 사죄 드린다”고 밝혔다. 앞서 성추행 의혹이 제기된 최욱노는 SNS 자신의 계정에 “과거, 공연을 통해 알게 된 다수의 여성에게 아티스트와 팬의 관계라는 특수성을 악용, 개인적인 만남을 요구하고 성적인 접근을 시도하며, 작은 스킨십부터 잠자리까지 한 경우가 다수 있었고, 일부는 반강제적이었다”며 사과문을 올린 바 있다.

록밴드 모노톤즈가 사회관계망서비스로 밝힌 다큐멘터리 영화 '인투 더 나잇' 상영 중단 소식.
록밴드 모노톤즈가 사회관계망서비스로 밝힌 다큐멘터리 영화 '인투 더 나잇' 상영 중단 소식.

더 모노톤즈의 해체로 이들의 결성 이야기를 담은 다큐멘터리 영화 ‘인투 더 나잇’도 30일부터 상영이 중단된다.

더 모노톤즈는 “최욱노를 제외한 나머지 멤버들이 피해자분들과 관객분들에게 직접 사과하는 자리를 지속해서 갖고자 하였으나 또 다른 가해 사실을 확인한 이상 어떠한 사과말씀도 진정성을 가질 수 없기 때문에 더 이상 상영을 진행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앞서 영화 배급사인 시네마달은 최욱노에 대한 ‘미투’ 폭로가 이뤄진 후인 29일 영화를 개봉했다. “피해자분들과 소통해 가해자의 공식 사과문을 받았고 퇴출이 이뤄진 상황에서 더 모노톤즈의 영화 상영이 2차 가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전달받았다”는 게 배급사가 밝힌 개봉 이유였다. 하지만 배급사는 또 다른 멤버가 성추행 의혹에 휘말리자 더는 상영이 어렵다고 판단, 상영을 중단하려 한 것으로 보인다. 배급사는 영화 제작 후원자들이 원하면 후원금을 환급해주기로 했다. 하지만 애초 최욱노의 미투 폭로가 나왔을 때 개봉을 강행해 ‘늑장 대처’를 했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게 됐다.

더 모노톤즈는 노브레인 등에서 활약한 차승우가 2015년 결성한 밴드다. 같은 해 낸 1집 ‘인투 더 나잇’으로 이듬해 한국대중음악상 최우수 록 음반상을 받으며 평단과 일부 록 음악 팬으로부터 주목 받았다.

양승준 기자 comeo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