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MB ‘실익 없다’ 판단한 듯… 검찰 2시간 설득에도 조사 거부

알림

MB ‘실익 없다’ 판단한 듯… 검찰 2시간 설득에도 조사 거부

입력
2018.03.27 04:40
0 0

정치보복 프레임 강화해

재판에서 승부 보려는 전략

검찰 “또 한번의 자충수” 반응

110억원대 뇌물 수수와 340억원대 비자금 조성 등 혐의로 구속영장이 발부된 이명박 전 대통령이 23일 서울 강남구 논현동 자택에서 나와 서울동부구치소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110억원대 뇌물 수수와 340억원대 비자금 조성 등 혐의로 구속영장이 발부된 이명박 전 대통령이 23일 서울 강남구 논현동 자택에서 나와 서울동부구치소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명박(MB) 전 대통령의 거부로 검찰의 첫 구치소 방문 조사가 무산됐다.

지난 22일 이 전 대통령이 구속된 후 첫 옥중 조사가 예고된 26일 낮 12시 10분쯤 이 전 대통령은 강훈 변호사를 통해 조사를 전면 거부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 신봉수 부장검사는 이날 오후 1시20분쯤 서울동부구치소를 찾아 “혐의에 대해 소명하는 것이 좋다”거나 “지난해 박근혜 전 대통령도 5차례 조사에 응해 자신의 입장을 충분히 설명했다”는 말로 이 전 대통령을 설득했다. 끝내 조사를 받지 않겠다면 인사라도 하겠다는 뜻을 전했지만, 이 전 대통령은 조사 거부 입장이 담긴 서면만 강 변호사를 통해 검찰에 전달하고 독방으로 돌아간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2시간가량 시도에도 불구, 빈 손으로 돌아올 수밖에 없었다.

이 전 대통령이 ‘무망(無望ㆍ희망이 없음)’이라는 표현을 쓴 게 자포자기 의미라는 분석도 나오지만, 주변인 조사와 피의사실 공개 등 수사 방식에 대한 불만 표시와 함께 공정성 시비를 건 걸로 봐서 정치보복 프레임 강화를 노리면서 조사에 응해봐야 실익이 없다는 판단을 한 때문으로 보인다. 지난 14일 소환 조사 당시 검찰이 제시한 증거 자료와 자신을 각종 범행의 정점으로 지목한 측근 진술로 미뤄볼 때 추가적으로 혐의를 부인하는 게 큰 의미가 없고, 재판에서 승부를 보는 게 낫다는 뜻이 읽힌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을 계속 설득해 조사할 방침이지만 옥중 조사 거부가 재판까지 염두에 둔 전략이라면 심경 변화가 있기 어려울 전망이다. 물론 검찰이 강제 구인해 조사할 수는 있지만 전직 대통령 예우 등을 감안해 무리는 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검찰 안팎에선 이 전 대통령이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심사) 포기에 이어 또 한 번 자충수를 두는 것이란 반응이 나오고 있다. 즉, 검찰의 공격 내용을 알아야 향후 재판을 대비할 수 있기 때문에 조사를 받는 게 유리하다는 의미다. 14일 조사에서 검찰은 구속영장에 적어 넣을 혐의 위주로 질문해, 이 전 대통령 측은 검찰이 파악하고 있는 다른 혐의를 구체적으로 알지 못하는 점도 있다. 검찰 출신 변호사는 “진술거부권이나 묵비권도 조사에 응한 뒤에야 주어지는 권리” 라며 “대통령까지 지낸 분이 법 절차를 무시하는 태도로 나오는 건 재판 과정에서도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안아람 기자 oneshot@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