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경찰, MB 정부 ‘노무현 사찰’ 의혹 자체 진상조사

알림

경찰, MB 정부 ‘노무현 사찰’ 의혹 자체 진상조사

입력
2018.03.23 14:47
0 0

경찰이 이명박(MB) 정부 시절 노무현 전 대통령과 측근들을 광범위하게 사찰했다는 의혹과 관련, 자체 진상조사에 나서기로 했다. 앞서 검찰이 1월 말 이 전 대통령 소유 영포빌딩을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경찰 사찰 정보가 담긴 문건을 발견했다고 보도된 바 있다.

경찰청은 김정훈 총경(서울경찰청 치안지도관)을 팀장으로 하는 10여명 규모 진상조사팀을 구성해 관련 의혹을 조사해나갈 방침이라고 23일 밝혔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경찰의 정치사찰이 의심되는 문건은 60여건으로 전국 정보경찰이 2008년 봉하마을에 있던 노 전 대통령의 방문객 만남 횟수와 대화 내용, 노 전 대통령의 사돈 장남 결혼식 참석 일정 등을 이 전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또 2010년 지방선거를 앞둔 시점에서는 좌파 정치인들의 정치자금 수사 필요성을 거론하는 내용도 보고했다.

경찰 관계자는 “이번 진상조사는 검찰 수사와는 별도로 추진되는 것으로 불법 행위가 확인될 경우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징계와 수사 의뢰 등의 엄정조치를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찰은 언론에 보도된 해당 문건들에 대해 폭넓게 조사하는 한편, 당시 정보국장과 정보심의관, 정보국 직원, 청와대 파견자에 대해서도 철저히 조사할 계획이다. 일각에서는 MB 정부, 경찰청 정보국장이던 자유한국당 윤재옥, 이철규 의원에 대한 조사 가능성도 거론된다.

정승임 기자 choni@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